Social Graph와 SNS의 Data 이동성
* 이 블로그의 가장 첫 글에도 밝혔다시피, 여기의 글들은 나의 창작물이 아니다. (내가 무슨 재주가 있다고...) 여기 저기 떠 도는 자료에 대한 요약 정리인데, 오해를 피하기 위해서는 앞으로 출처를 글의 맨 마지막에 밝히도록 하겠다.
Social Graph의 중요성은 SNS 사이트 내의 이용자간 네트워크를 도식화 하여 상품 광고 및 판매에 있어 효과적인 채널을 제공해주는 동시에 사용자간의 관계에서 발생하는 needs를 제공해 주는데 있다.
1. Social Graph의 의미
2. Google의 Social Graph API
3. SNS의 오픈을 위한 Data 이동성
1. Social Graph의 의미
Social Graph란 SNS 사이트 내의 인적 네트워크를 이미지로 표현한 것으로, 친구나 사업상의 인간 관계 등 현실 사회에 있는 인간 관계의 연결이라고 볼 수도 있다. 이 Social Graph가 가지는 중요성은 바로 SNS 사이트 내의 이용자간 네트워크를 도식화하여 상품 광고 및 판매에 있어 효과적인 채널을 제공해주는 동시에 사용자간의 관계에서 발생하는 needs를 제공해 주는데 있다.
2. Google의 Social Graph API
Social Graph API 공개 이전의 기존 SNS는 link 만이 존재하고, 이용자들은 각각이 가입한 SNS의 범위 내에서만 인적 네트워크 구축이 가능했다. (싸이에서 아무리 일촌 파도를 타 봐야, 그 종착지는 싸이 안이다.) 이 API가 공개되면서 서로 다른 SNS일지라도 인적 네트워크의 구축이 가능해지는 것이다.
Social Graph API는 두가지 타입의 연결 방식을 찾는다.
1) 블로그, LiveJournal page, Twitter 등 공개된 모든 URL 연결을 찾는다.
2) 사용자들간의 연결 방식을 정의한다. 예를 들어 a1은 b이 블로그를 링크할 수도 있고, c와는 상호 링크할 수도 있다.
이러한 방식으로 상용자의 연결에 대한 인덱스를 정리한다면, 개발자는 사용자들의 연결을 더욱 쉽게 만들어줄 수 있는 다양한 애플리케이션들을 개발할 수 있다.
아래의 그림에서 예를 든다면, Brad가 Twitter에 가입하여 아직 'Friend'가 하나도 없는 상태에서도 Social Graph API를 이용하면 친구인 Jane 역시 Twitter에 가입해 있는 것을 알 수 있다.
1) Brad는 자신의 Twitter profile (b1)을 homepage (b3)에 link한다.
2) Brad는 자신의 homepage (b3)를 LiveJournal 블로그인 Bradfitz (b2)에 link한다.
3) Bradfitz는 Livejournal에서 Jane274 (j2)와 친구이다. 하지만, Brad는 Jane274 (j2)가 Twitter profile (j1)에 link 되어 있는 것을 모른다.
4) Social Graph API는 Livejournal 상에서 Brad와 Jane이 친구 사이라는 것을 알고 있으므로, Twitter 에서도 친구 관계로 설정할 수 있다.
3. SNS 오픈을 위한 Data 이동성
복수의 SNS 계정을 가지고 있는 이용자들이 자신의 데이터를 각각의 사이트에 입력해야 하는 번거러움을 덜기 위해서는 데이터의 이동이 필수적이다. Google, MS, Facebook, Myspace.com 등의 주요 업체들은 이 데이터 이동성에 참여하고 있고 워킹 그룹이 활성화 되어 권고안이 발표되면, 복수의 SNS 사이트 간의 개인 정보 등의 데이터 이동이 자유로워질 전망이다.
데이터 이동성을 위해서는 Open ID, Single Sign On, Microformat, oAuth, APML 등의 기술이 필요한데, 기술적인 내용보다는 사용자들간의 네트워크를 통해 발생하는 개인 정보에 대한 소유권이 누구에게 있는지, 어떻게 활용해야 하는지에 대한 개인 사생활 보호 문제는 여전한 과제로 남아 있다.
Google의 Social Graph API와 데이터 이동성 등은 다양한 Social Network를 가로지르며 정보와 컨텐츠를 확보하고 네트워크를 확장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다. 하지만 SNS의 핵심은 API가 아닌 바로 사람이고, 따라서 사용자의 체험을 변화시킬 API 이상의 킬러 애플리케이션이 더욱 중요한 것임은 자명하다.
Social Graph의 중요성은 SNS 사이트 내의 이용자간 네트워크를 도식화 하여 상품 광고 및 판매에 있어 효과적인 채널을 제공해주는 동시에 사용자간의 관계에서 발생하는 needs를 제공해 주는데 있다.
1. Social Graph의 의미
2. Google의 Social Graph API
3. SNS의 오픈을 위한 Data 이동성
1. Social Graph의 의미
Social Graph란 SNS 사이트 내의 인적 네트워크를 이미지로 표현한 것으로, 친구나 사업상의 인간 관계 등 현실 사회에 있는 인간 관계의 연결이라고 볼 수도 있다. 이 Social Graph가 가지는 중요성은 바로 SNS 사이트 내의 이용자간 네트워크를 도식화하여 상품 광고 및 판매에 있어 효과적인 채널을 제공해주는 동시에 사용자간의 관계에서 발생하는 needs를 제공해 주는데 있다.
2. Google의 Social Graph API
Social Graph API 공개 이전의 기존 SNS는 link 만이 존재하고, 이용자들은 각각이 가입한 SNS의 범위 내에서만 인적 네트워크 구축이 가능했다. (싸이에서 아무리 일촌 파도를 타 봐야, 그 종착지는 싸이 안이다.) 이 API가 공개되면서 서로 다른 SNS일지라도 인적 네트워크의 구축이 가능해지는 것이다.
Social Graph API는 두가지 타입의 연결 방식을 찾는다.
1) 블로그, LiveJournal page, Twitter 등 공개된 모든 URL 연결을 찾는다.
2) 사용자들간의 연결 방식을 정의한다. 예를 들어 a1은 b이 블로그를 링크할 수도 있고, c와는 상호 링크할 수도 있다.
Social Connections (Source : Google Social Graph API, code.google.com/apis/socialgraph)
이러한 방식으로 상용자의 연결에 대한 인덱스를 정리한다면, 개발자는 사용자들의 연결을 더욱 쉽게 만들어줄 수 있는 다양한 애플리케이션들을 개발할 수 있다.
아래의 그림에서 예를 든다면, Brad가 Twitter에 가입하여 아직 'Friend'가 하나도 없는 상태에서도 Social Graph API를 이용하면 친구인 Jane 역시 Twitter에 가입해 있는 것을 알 수 있다.
1) Brad는 자신의 Twitter profile (b1)을 homepage (b3)에 link한다.
2) Brad는 자신의 homepage (b3)를 LiveJournal 블로그인 Bradfitz (b2)에 link한다.
3) Bradfitz는 Livejournal에서 Jane274 (j2)와 친구이다. 하지만, Brad는 Jane274 (j2)가 Twitter profile (j1)에 link 되어 있는 것을 모른다.
4) Social Graph API는 Livejournal 상에서 Brad와 Jane이 친구 사이라는 것을 알고 있으므로, Twitter 에서도 친구 관계로 설정할 수 있다.
How can Social Graph API find friends (Source : Google Social Graph API, code.google.com/apis/socialgraph)
3. SNS 오픈을 위한 Data 이동성
복수의 SNS 계정을 가지고 있는 이용자들이 자신의 데이터를 각각의 사이트에 입력해야 하는 번거러움을 덜기 위해서는 데이터의 이동이 필수적이다. Google, MS, Facebook, Myspace.com 등의 주요 업체들은 이 데이터 이동성에 참여하고 있고 워킹 그룹이 활성화 되어 권고안이 발표되면, 복수의 SNS 사이트 간의 개인 정보 등의 데이터 이동이 자유로워질 전망이다.
데이터 이동성을 위해서는 Open ID, Single Sign On, Microformat, oAuth, APML 등의 기술이 필요한데, 기술적인 내용보다는 사용자들간의 네트워크를 통해 발생하는 개인 정보에 대한 소유권이 누구에게 있는지, 어떻게 활용해야 하는지에 대한 개인 사생활 보호 문제는 여전한 과제로 남아 있다.
Google의 Social Graph API와 데이터 이동성 등은 다양한 Social Network를 가로지르며 정보와 컨텐츠를 확보하고 네트워크를 확장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다. 하지만 SNS의 핵심은 API가 아닌 바로 사람이고, 따라서 사용자의 체험을 변화시킬 API 이상의 킬러 애플리케이션이 더욱 중요한 것임은 자명하다.
(Main Source : Atlas Research)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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