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06 미국 28. 록펠러 센터가 어딘가.
'06.9.29 (맨해튼 시각)
그랜드 센트럴 터미널 Grand Central Terminal 에서 북쪽 출구로 나오면 좌로는 매디슨 애비뉴 Madison Ave. , 우로는 파크 애비뉴 Park Ave. 가 북쪽 방향을 향한다. 두 거리 모두 귀에 익은 이름이지만, 미국의 거리는 대부분 비슷하기에 이 거리에 대해 들어봤는지, 아니면 다른 지역 같은 이름의 거리에 대해서 들어본 것인지는 모르겠다. 사실 그게 중요하지도 않다.
낯선 곳에 처음 올라온 시골쥐처럼 이리 저리 둘러보면서 록펠러 센터 Rockefeller Center 건물을 찾아 가면서 본격적인 5번가 5th Ave. 탐방(?)을 시작한다.
5번가라는 이름은 매디슨 애비뉴나 파크 애비뉴보다도 더 익숙하다. 어릴 적 몇 번 가 봤던 소공동 롯데 백화점의 지하 쇼핑가의 이름이 롯데 1번가였고, 그 1번가가 바로 맨해튼 Manhattan 의 5번가에서 따온 이름이라는 것을 미리 들었기 때문이다.
매디슨 애비뉴에서 한 블럭 서쪽으로 가면 5번가이고, 49번가 49th St. 에서 어렵지 않게 록펠러 센터 건물을 찾을 수 있다.
'Home Alone: Lost in New York (나 홀로 집에 2)' 에서 등장한 거대한 크리스마스 트리로 유명한 록펠러 플라자 Rockefeller Plaza 가 먼저 눈에 띈다.
광장을 둘러보다가 어느 건물이 록펠러 센터 건물인지 두리번 거렸다. 가까이 있는 빌딩 중에서 가장 높은 것을 찾으니 눈에 익은 조형물도 보인다. 오호, 이것이 록펠러 센터로구나.
록펠러는 지금 엑슨모빌 Exxon-Mobil 로 유명한 스탠더드 석유사 Standard Oil Company and Trust 의 설립자인 석유재벌인 건 알지만, 록펠러 센터에 대해서는 잘 못 알고 있었다. 실제로 가서 건물을 보고 올 때까지만 하더라도 록펠러 센터라는 건물이 하나 있고, 그 앞에 있는 광장 정도가 록펠러 센터라고 생각했다.
그러나 록펠러 센터라고 예상되는 가장 높은 빌딩에서 이상한 점을 발견하였다. 건물에 '록펠러'라는 문구는 보이지 않고, GE 빌딩 GE Building 이라고 써 있다. GE 라면 아마도 에디슨의 제네럴 일렉트릭 General Electric 회사겠지? GE의 본사가 여기는 아니고, 산하의 NBC 의 본사가 이 건물이어서 GE 빌딩으로 이름이 붙어 있는 것 같다.
나중에 사진을 보니 록펠러 센터라는 이름이 붙어 있는 출입구도 있다. 암만 비싸게 세를 줬더라도 건물주 이름이 어느 한 구석에는 붙어 있어야 하겠지. 록펠러 센터 아래에 1932라는 숫자가 로마자로 표시되어 있는데, 이게 혹시 지번을 뜻하는 것인가 했는데, 알고 보니 록펠러 센터를 건립한 년도로군.
아침 시각이어서 그런지 NBC 로 표시되어 있는 건물 정면에서는 NBC 투데이 NBC Today 프로그램을 오픈 스튜디오로 촬영하고 있는 것 같다. 해외 뉴스를 본 적이 없어서 뉴스 앵커를 알지 못하기에 무심하게 지나쳤다.
GE나 NBC 정도 되는 회사가 자사 소유의 건물이 아니고 다른 건물에 세들어 있는 것이 어색하기는 한데, 그보다는 이 건물들이 한 때 미츠비시 三菱 에게 팔렸던 것이 더 어색했을 것이다. 지금은 거의 미국 자본이 되 사왔다고 한다. 그리고 이 건물 말고 서너 블럭 서쪽에 별개로 제네럴 일렉트릭 빌딩 General Electric Bldg. 있기도 하다.
어제 밤에 근처에 와서 돌아다닐 때에도 록펠러 플라자를 지나가면서 분수대를 봤더랬다. 밤 시간이어서 당연히 분수 운영은 중단된 상황이었는데, 오늘은 혹시나 해서 봤더니 반대로 너무 이른 시간이어서 아직까지 바닥 청소 중이다.
댓글
이 글 공유하기
다른 글
-
'06 미국 30. 보물과도 같은 MoMA
'06 미국 30. 보물과도 같은 MoMA
2022.03.18 -
'06 미국 29. 듣던 그대로의 5번가
'06 미국 29. 듣던 그대로의 5번가
2022.03.18 -
'06 미국 27. 어디선가 봤던 그랜드 센트럴 터미널
'06 미국 27. 어디선가 봤던 그랜드 센트럴 터미널
2021.08.14 -
'06 미국 26. 마지막날의 백업 플랜
'06 미국 26. 마지막날의 백업 플랜
2021.08.07