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터넷 비디오 시장을 겨냥한 Hollywood의 행보 - 2. 인터넷 비디오 서비스의 매출원, 온라인 광고
지난번에는 미디어 소비의 주류로 부상하고 있는 인터넷 비디오 시장에 대해 포스팅한 바 있다.
이번에는 이러한 인터넷 비디오 서비스의 주요 매출원인 온라인 광고의 제공 방식에 대해서 알아본다.
1. 인터넷 비디오, 미디어 소비의 주류로 부상
2. 인터넷 비디오 서비스의 매출원, 온라인 광고
3. Hollywood, 인터넷 전용 컨텐츠인 Webisode로 인터넷 비디오 시장 공략
4. Webisode의 가능성 - Hollywood의 새로운 돌파구가 될 것인가?
2. 인터넷 비디오 서비스의 매출원, 온라인 광고
2.1 인터넷 비디오, 온라인 광고의 새로운 플랫폼으로
미디어 기업을 비롯해 S/W, H/W, 인터넷 기업 등 다양한 진영에서 인터넷 비디오 시장을 주목하고 있는 근본적인 요인은 인터넷 비디오가 온라인 광고 시장의 새로운 성장 거점으로 자리 매김할 것이라는 판단에 기인한다. 실제로 인터넷 비디오는 새로운 광고 채널로 큰 주목을 받으며, 빠른 성장세를 나타내고 있다. 2007년의 경우, 7억 7,500만 달러의 시장을 형성해 전년 대비 89% 성장했으며, 올해 역시 74%의 성장세를 기록해 13억 5,000만 달러의 시장을 이룰 것으로 전망되고 있다.
시장 조사 전문 기업인 eMarketer는 온라인 비디오 광고 시장이 TV와 인터넷의 경계가 상당 부분 허물어지는 시점에서 본격적인 성장세가 나타날 것으로 전망하고 있으며, 그 시기는 대략 2011년 전후가 될 것으로 보고 있다. TV와 인터넷의 경계가 무의미해질수록 광고주들은 TV 광고 예산 중 일부를 온라인에 할당하게 될 것이며, 비록 그 비중이 극히 일부분이더라도 상당한 규모의 광고 매출을 이룰 것이라는 것이다.
2.2 다양한 방식의 온라인 광고 모델
온라인 비디오 광고 시장의 급성장 전망에 따라 관련 업계에서는 보다 효과적인 광고 기법에 대한 논의와 광고 포맷의 다각화를 위한 다양한 시도들이 진행되고 있다. In-Banner 광고, In-Stream 광고, 콘텐츠 매치형 광고 등이 적용되고 있으며, 이외에도 UCC를 활용한 다양한 광고 및 수익 모델들을 도입한 인터넷 비디오 서비스 업체들이 잇따르고 있다. 특히 최근들어 인터넷 비디오 서비스업체들은 사용자들의 반감을 최소화할 수 있는 광고 기법의 개발에 집중하고 있다.
온라인 비디오 광고의 범주에 대한 Interactive Advertising Bureau (IAB)의 정의에 에 따르면, 광고가 실리는 콘텐츠가 동영상이거나, 광고 콘텐츠 자체가 동영상인 경우 모두가 포함된다. 온라인 비디오 광고는 광고가 실리는 콘텐츠의 종류에 따라 크게 텍스트 기반 광고, 배너 기반 광고, 비디오 기반 광고 등으로 분류된다. 이 중 비디오 기반 광고의 경우 동영상과 광고를 동시에 보여주는 Non-Linear Video Ads, 둘 중 하나만 보여주는 Linear Video Ads, 앞의 두 가지 주변에 텍스트, 배너, 동영상, 스킨 형식의 광고를 배치하는 Companion Ads가 있다.
- YouTube
YouTube의 시청자 수는 2008년 들어 1억 명을 육박했으며, 이용자들은 월 평균 37편의 비디오를 시청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나고 있다. 폭넓은 사용자층을 확보하고 있는 YouTube는 온라인 광고로 인해 사용자의 이탈을 최소화 하기 위해 사용자 만족도를 훼손하지 않는 선에서 온라인 광고를 노출시킨다는 원칙을 견지하면서 Display Ads, Interactive campaigns, In-video Ads, Ads accompanying video 등 4개로 구분되는 온라인 광고 포맷을 제공하고 있다.
- MySpace TV
ComScore의 자료에 의하면 MySpace TV의 비디오 스트리밍은 전체 인터넷 비디오 스트리밍의 3% 가량을 차지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나고 있으며, 이는 YouTube, Yahoo에 이은 3위에 해당하는 성과로 평가되고 있다. 현재 MySpace TV는 디스플레이 광고를 중심으로 한 광고 전략을 선보이고 있는 데, 역시 여타 동영상 사이트와 유사하게 클릭시 광고 내용이 드러나는 광고 기법을 적용하고 있다.
- Veoh
Veoh의 홈페이지는 'Featured', 'Most subscribed', 'Recently updated', 'Top rated'등의 카테고리를 통해 다양한 기능을 구현하고 있다. 또한 사용자들은 comedy, family 등의 카테고리를 선택, 개인의 취향에 맞는 비디오를 선택할 수 있다. 여타 온라인 비디오 사이트와 유사하게 Veoh는 배너 광고, Pre-rolls & Post-rolls, Event sponsorship 등의 3가지 광고 기법을 적용하고 있다. 중요한 것은 Veoh는 컨텐츠 제공 업체와 광고 매출을 공유하고 있다는 점이다. Veoh는 광고 매출을 컨텐츠 제공 업체와 50:50의 비율로 배분하고 있다고 밝히고 있다.
- Metacafe
Metacafe는 07년 10월 기준으로 월 평균 600만 명에 달하는 시청자와 3,000만 건의 비디오 스트리밍을 기록하고 있다. Metacafe는 온라인 비디오 공유 및 호스팅 사이트를 표방하고 있으나. YouTube나 Veoh와는 크게 다른 모델을 추구하고 있다. 즉 엔터테인먼트와 관련된 90초의 짧은 비디오만 업로드 가능토록 하고 있고, YouTube와 달리 뉴스나 개인이 촬영한 비디오, webcam을 이용한 캐스팅 기능 등은 제공하지 않고 있다. 대신 커뮤니티 기능을 극대화해 여타 UCC와 뚜렷한 차별화를 노리고 있는데, 수천 개의 비디오에 대해 8,000명 이상의 지원자가 참여한 커뮤니티를 통해 평가하고 있으며, VideoRank라는 시스템을 통해 가장 인기 있는 비디오를 자동으로 선정해 주요 화면에 노출되도록 하는 프로그램을 운영하고 있다.
이외에도 Metacafe는 개개인이 작성한 비디오의 시청자가 많을 경우 콘텐츠 제작자에게 금전적인 보상을 하는 Producer Rewards란 독특한 프로그램도 운영하고 있다. Producer Rewards는 2006년 10월 첫 선을 보였으며, 20,000번의 시청 건수를 기록하고 VideoRank에서도 지속적인 인기를 끌 경우(최소 3점 이상 획득) 1,000번의 시청 건수를 기록할 때 마다 5달러를 지불하는 방식으로 운영된다.
- Break.com
- Hulu
이번에는 이러한 인터넷 비디오 서비스의 주요 매출원인 온라인 광고의 제공 방식에 대해서 알아본다.
1. 인터넷 비디오, 미디어 소비의 주류로 부상
2. 인터넷 비디오 서비스의 매출원, 온라인 광고
3. Hollywood, 인터넷 전용 컨텐츠인 Webisode로 인터넷 비디오 시장 공략
4. Webisode의 가능성 - Hollywood의 새로운 돌파구가 될 것인가?
2. 인터넷 비디오 서비스의 매출원, 온라인 광고
2.1 인터넷 비디오, 온라인 광고의 새로운 플랫폼으로
미디어 기업을 비롯해 S/W, H/W, 인터넷 기업 등 다양한 진영에서 인터넷 비디오 시장을 주목하고 있는 근본적인 요인은 인터넷 비디오가 온라인 광고 시장의 새로운 성장 거점으로 자리 매김할 것이라는 판단에 기인한다. 실제로 인터넷 비디오는 새로운 광고 채널로 큰 주목을 받으며, 빠른 성장세를 나타내고 있다. 2007년의 경우, 7억 7,500만 달러의 시장을 형성해 전년 대비 89% 성장했으며, 올해 역시 74%의 성장세를 기록해 13억 5,000만 달러의 시장을 이룰 것으로 전망되고 있다.
시장 조사 전문 기업인 eMarketer는 온라인 비디오 광고 시장이 TV와 인터넷의 경계가 상당 부분 허물어지는 시점에서 본격적인 성장세가 나타날 것으로 전망하고 있으며, 그 시기는 대략 2011년 전후가 될 것으로 보고 있다. TV와 인터넷의 경계가 무의미해질수록 광고주들은 TV 광고 예산 중 일부를 온라인에 할당하게 될 것이며, 비록 그 비중이 극히 일부분이더라도 상당한 규모의 광고 매출을 이룰 것이라는 것이다.
2.2 다양한 방식의 온라인 광고 모델
온라인 비디오 광고 시장의 급성장 전망에 따라 관련 업계에서는 보다 효과적인 광고 기법에 대한 논의와 광고 포맷의 다각화를 위한 다양한 시도들이 진행되고 있다. In-Banner 광고, In-Stream 광고, 콘텐츠 매치형 광고 등이 적용되고 있으며, 이외에도 UCC를 활용한 다양한 광고 및 수익 모델들을 도입한 인터넷 비디오 서비스 업체들이 잇따르고 있다. 특히 최근들어 인터넷 비디오 서비스업체들은 사용자들의 반감을 최소화할 수 있는 광고 기법의 개발에 집중하고 있다.
온라인 비디오 광고의 범주에 대한 Interactive Advertising Bureau (IAB)의 정의에 에 따르면, 광고가 실리는 콘텐츠가 동영상이거나, 광고 콘텐츠 자체가 동영상인 경우 모두가 포함된다. 온라인 비디오 광고는 광고가 실리는 콘텐츠의 종류에 따라 크게 텍스트 기반 광고, 배너 기반 광고, 비디오 기반 광고 등으로 분류된다. 이 중 비디오 기반 광고의 경우 동영상과 광고를 동시에 보여주는 Non-Linear Video Ads, 둘 중 하나만 보여주는 Linear Video Ads, 앞의 두 가지 주변에 텍스트, 배너, 동영상, 스킨 형식의 광고를 배치하는 Companion Ads가 있다.
온라인 비디오 광고의 유형 (Source : IAB)
- YouTube
YouTube의 시청자 수는 2008년 들어 1억 명을 육박했으며, 이용자들은 월 평균 37편의 비디오를 시청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나고 있다. 폭넓은 사용자층을 확보하고 있는 YouTube는 온라인 광고로 인해 사용자의 이탈을 최소화 하기 위해 사용자 만족도를 훼손하지 않는 선에서 온라인 광고를 노출시킨다는 원칙을 견지하면서 Display Ads, Interactive campaigns, In-video Ads, Ads accompanying video 등 4개로 구분되는 온라인 광고 포맷을 제공하고 있다.
Display Ads는 가장 전통적인 광고 기법으로 YouTube에서 가장 흔히 볼 수 있는 광고 모델이다. 크게 네 종류로 구성된 크기의 광고 타입을 제공하고 있으며, 크기와 상관없이 최대 15초 동안 광고가 노출된다. Interactive Campaigns 광고는 브랜드 캠페인 광고로서 YouTube가 개최하는 각종 콘테스트 이벤트에 관련 기업이 후원하는 형태로 이뤄지고 있다. 사용자들의 반감을 최소화하기 위한 YouTube의 광고 기법은 광고와 비디오가 상호 결합된 모델에서 잘 나타난다. Ads accompanying video 모델은 사용자가 플레이 버튼을 클릭할 경우만 광고가 제공되며, In-video Ad는 비디오 스크린 하단에 작은 플래시로 광고를 노출해 비디오 시청에 불편이 없도록 하고 있다.
Interactive Campaigns | In-Video Ad |
YouTube 광고 모델 (Source : YouTube)
- MySpace TV
ComScore의 자료에 의하면 MySpace TV의 비디오 스트리밍은 전체 인터넷 비디오 스트리밍의 3% 가량을 차지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나고 있으며, 이는 YouTube, Yahoo에 이은 3위에 해당하는 성과로 평가되고 있다. 현재 MySpace TV는 디스플레이 광고를 중심으로 한 광고 전략을 선보이고 있는 데, 역시 여타 동영상 사이트와 유사하게 클릭시 광고 내용이 드러나는 광고 기법을 적용하고 있다.
MySpace TV 광고 모델 (Source : MySpace TV)
- Veoh
Veoh의 홈페이지는 'Featured', 'Most subscribed', 'Recently updated', 'Top rated'등의 카테고리를 통해 다양한 기능을 구현하고 있다. 또한 사용자들은 comedy, family 등의 카테고리를 선택, 개인의 취향에 맞는 비디오를 선택할 수 있다. 여타 온라인 비디오 사이트와 유사하게 Veoh는 배너 광고, Pre-rolls & Post-rolls, Event sponsorship 등의 3가지 광고 기법을 적용하고 있다. 중요한 것은 Veoh는 컨텐츠 제공 업체와 광고 매출을 공유하고 있다는 점이다. Veoh는 광고 매출을 컨텐츠 제공 업체와 50:50의 비율로 배분하고 있다고 밝히고 있다.
Veoh의 광고 모델 (Source : Veoh)
- Metacafe
Metacafe는 07년 10월 기준으로 월 평균 600만 명에 달하는 시청자와 3,000만 건의 비디오 스트리밍을 기록하고 있다. Metacafe는 온라인 비디오 공유 및 호스팅 사이트를 표방하고 있으나. YouTube나 Veoh와는 크게 다른 모델을 추구하고 있다. 즉 엔터테인먼트와 관련된 90초의 짧은 비디오만 업로드 가능토록 하고 있고, YouTube와 달리 뉴스나 개인이 촬영한 비디오, webcam을 이용한 캐스팅 기능 등은 제공하지 않고 있다. 대신 커뮤니티 기능을 극대화해 여타 UCC와 뚜렷한 차별화를 노리고 있는데, 수천 개의 비디오에 대해 8,000명 이상의 지원자가 참여한 커뮤니티를 통해 평가하고 있으며, VideoRank라는 시스템을 통해 가장 인기 있는 비디오를 자동으로 선정해 주요 화면에 노출되도록 하는 프로그램을 운영하고 있다.
이외에도 Metacafe는 개개인이 작성한 비디오의 시청자가 많을 경우 콘텐츠 제작자에게 금전적인 보상을 하는 Producer Rewards란 독특한 프로그램도 운영하고 있다. Producer Rewards는 2006년 10월 첫 선을 보였으며, 20,000번의 시청 건수를 기록하고 VideoRank에서도 지속적인 인기를 끌 경우(최소 3점 이상 획득) 1,000번의 시청 건수를 기록할 때 마다 5달러를 지불하는 방식으로 운영된다.
Metacafe의 광고 모델 (Source : Metacafe)
- Break.com
Break.com은 15~35세의 남성을 겨냥한 온라인 엔터테인먼트 사이트로 전 세계적으로 1,800만명 이상의 사용자를 보유하고 있다. ComScore 자료에 의하면 미국에서만 월 방문자 수가 400만 명에 육박하고 있으며, 100만개 이상의 비디오와 500만개 이상의 사진 제공을 통해 가입자를 꾸준히 늘려가고 있다. Break.com은 전통적인 형태의 디스플레이 광고와 비디오 재생 화면 하단에 광고가 내장된 형태의 광고(In-Video Ads), 사용자 참여를 유도하는 형태의 고객 캠페인광고 등 3가지 광고 옵션을 제공하고 있다.
In-Video Ads. | 고객 캠페인 광고 |
Break.com 광고 모델 (Source : Break.com)
- Hulu
Hulu는 광고 기반의 무료 비디오 스트리밍 서비스 제공을 표방하고 있다. Hulu는 출시 이전부터 막강한 콘텐츠 파워를 가진 전통 미디어 업체가 인터넷 비디오 시장에 직접 진출한다는 점에서 이목을 집중시켰으며, 07년 10월 서비스의 실체가 드러나기도 전에 투자 기관인 Providence Equity partner가 1억 달러를 투자해 더욱 화제가 되었었다.
Hulu는 광고를 기반으로 하는 비즈니스 모델을 제기하고 있으나 모기업들의 TV 광고와는 상당한 차이를 보이고 있다. Hulu는 이용자에게 광고 시청에 대한 거부감을 줄이기 위해 기존 TV에 삽입되는 광고 시간의 25% 정도만 광고 시간으로 할애했다. 광고 시간을 줄였을 뿐 아니라 이용자들이 원하는 광고를 시청할 수 있도록 선택권을 주기도 했다. 광고 시청을 원치 않는 이용자에게는 대신 영화 예고편을 감상할 수 있는 옵션을 제공하고 있다. 또한 Hulu는 사용자들이 매우 쉽게 구현할 수 있는 콘텐츠 공유 기능의 제공을 통해 비디오 삽입 광고가 널리 확산될 수 있도록 함으로써, 광고주들의 구미를 자극하고 있다.
Pre-Roll Ads. | Banner Ads. |
Hulu 광고 모델 (Source : Hulu)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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