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터넷 비디오 시장을 겨냥한 Hollywood의 행보 - 1. 인터넷 비디오, 미디어 소비의 주류로
인터넷 비디오 서비스가 미디어 시장의 주류에 빠른 속도로 편입되고 있으며, 향후 그 입지가 더욱 강화될 것이라는 전망이 대두되고 있다. 인터넷 사용자 가운데 온라인 비디오 시청자의 비중이 지속적으로 상승하고 있는 가운데, 사용자들의 평균 비디오 시청 시간도 꾸준히 증가하고 있어 온라인 비디오는 TV를 위협하는 또 하나의 미디어 소비 매체로서 그 자리를 잡아가고 있다.
이번에는 그 첫번째로 인터넷 비디오가 미디어 소비의 주류로 부상하고 있는 현상에 대해서 분석해 보기로 한다.
1. 인터넷 비디오, 미디어 소비의 주류로 부상
2. 인터넷 비디오 서비스의 매출원, 온라인 광고
3. Hollywood, 인터넷 전용 컨텐츠인 Webisode로 인터넷 비디오 시장 공략
4. Webisode의 가능성 - Hollywood의 새로운 돌파구가 될 것인가?
1. 인터넷 비디오, 미디어 소비의 주류로 부상
1.1 인터넷 비디오 소비 시간의 증가
Forrester Research 조사에 따르면 2007년 말 기준, 전체 매체 소비 시간 중 인터넷이 차지하는 비중은 29%로, 1위 TV를 바짝 뒤쫓고 있다.
또한 e-Marketer에 따르면, 2007년 미국 온라인 비디오 시청 인구는 평균 1억 4,000만 명에 근접해 전체 미국 인구의 47%, 인터넷사용 인구 대비 72%를 차지하고 있다. 올해 역시 온라인 비디오 시청자가 1억 5,000만 명을 넘어서 미국 전체 인구의 과반수 이상(53.3%)이 온라인 비디오를 시청할 것으로 전망되고 있다.
1.2 인터넷 비디오 시장의 확대 및 비디오 시장에서의 입지 강화
위와 같이 인터넷 비디오 이용자의 증가에 따라 인터넷 비디오 시장 역시 빠르게 성장할 것으로 예상되는데, 시장 조사 기관인 Park Associates에 따르면, 2013년 미국 인터넷 비디오 시장의 매출은 60억 달러를 넘어설 것이라고 한다. 이 같은 전망에 따라, 2007년 한해 동안 총 4억 6,100만 달러의 VC Capital이 인터넷 비디오 관련 시장으로 유입됐으며, 2008년 1분기에만 2억 1,700만 달러가 투자된 것으로 Dow Jones VentureSource는 밝히고 있다
1.3 UCC가 아닌 전문 컨텐츠 소비
시장 조사 업체인 Advertising.com이 조사 발표한 미국 인터넷 비디오 시청자들이 선호하는 비디오 콘텐츠 유형 결과에 따르면, 미국 시청자들은 인터넷 비디오를 통한 영화 예고편(Movie Trailers)이나 TV 쇼, 영화 등 전문가 제작 콘텐츠의 이용에 대한 니즈가 아마추어가 제작한 UCC 보다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이번에는 그 첫번째로 인터넷 비디오가 미디어 소비의 주류로 부상하고 있는 현상에 대해서 분석해 보기로 한다.
1. 인터넷 비디오, 미디어 소비의 주류로 부상
2. 인터넷 비디오 서비스의 매출원, 온라인 광고
3. Hollywood, 인터넷 전용 컨텐츠인 Webisode로 인터넷 비디오 시장 공략
4. Webisode의 가능성 - Hollywood의 새로운 돌파구가 될 것인가?
1. 인터넷 비디오, 미디어 소비의 주류로 부상
1.1 인터넷 비디오 소비 시간의 증가
Forrester Research 조사에 따르면 2007년 말 기준, 전체 매체 소비 시간 중 인터넷이 차지하는 비중은 29%로, 1위 TV를 바짝 뒤쫓고 있다.
매체별 소비 시간 비율 대비 광고비 지출 (Source : Forrester Research, 2008)
또한 e-Marketer에 따르면, 2007년 미국 온라인 비디오 시청 인구는 평균 1억 4,000만 명에 근접해 전체 미국 인구의 47%, 인터넷사용 인구 대비 72%를 차지하고 있다. 올해 역시 온라인 비디오 시청자가 1억 5,000만 명을 넘어서 미국 전체 인구의 과반수 이상(53.3%)이 온라인 비디오를 시청할 것으로 전망되고 있다.
미국 온라인 비디오 시청 인구 및 인터넷 사용자 대비 비중 (Source : e-Marketer, 2008)
1.2 인터넷 비디오 시장의 확대 및 비디오 시장에서의 입지 강화
위와 같이 인터넷 비디오 이용자의 증가에 따라 인터넷 비디오 시장 역시 빠르게 성장할 것으로 예상되는데, 시장 조사 기관인 Park Associates에 따르면, 2013년 미국 인터넷 비디오 시장의 매출은 60억 달러를 넘어설 것이라고 한다. 이 같은 전망에 따라, 2007년 한해 동안 총 4억 6,100만 달러의 VC Capital이 인터넷 비디오 관련 시장으로 유입됐으며, 2008년 1분기에만 2억 1,700만 달러가 투자된 것으로 Dow Jones VentureSource는 밝히고 있다
인터넷 비디오 시장 전망 (Source : Park Associates, 2008)
투자 은행인 CIBC에 따르면, 2007년 미국 비디오 시장 가운데 인터넷 비디오 부문의 매출은 10억 달러로 그 비중이 0.4%에 불과했으나, 2012년에는 200억 달러를 돌파, 그 비중이 9%에 이를 것이라고 한다.
2007년 $1,680만 | 2012년 $2.180만 |
시장 조사 업체인 Advertising.com이 조사 발표한 미국 인터넷 비디오 시청자들이 선호하는 비디오 콘텐츠 유형 결과에 따르면, 미국 시청자들은 인터넷 비디오를 통한 영화 예고편(Movie Trailers)이나 TV 쇼, 영화 등 전문가 제작 콘텐츠의 이용에 대한 니즈가 아마추어가 제작한 UCC 보다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Bi-Annual Online Video Study (Source : Advertising.com, 200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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