Google의 Smart TV, 넘어야 할 큰 산을 넘기 힘들다
Google, TV 콘텐츠 관련 TV 방송사에 협력 요청
구글 Google 은 향후 출시 예정인 구글 TV에 대한 지원을 받기 위하여 미국 TV 방송사들과 논의를 진행하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구글은 홈페이지 개념인 홈스크린을 통해 기존 방송 서비스와 인터넷 콘텐츠를 함께 제공하기 위하여 로지텍 Logitech, 소니 Sony 와 같은 제조 업체들과 함께 TV, 셋톱박스 등의 기기에 구글 TV 소프트웨어를 통합시키는 작업을 진행하고 있다.
Logitech Revue (출처 : Logitech)
구글은 지난 몇 주간 ABC, CBS, Fox, NBC 등 TV 방송사들을 만나 구글의 TV 서비스에 협력할 것을 제안했다고 월 스트리트 저널 Wall Street Journal 은 본 사안에 정통한 소식통을 인용하여 보도했다. 하지만 이들 콘텐츠 제공 업체는 구글이 TV 방송사의 기존 방송 사업 모델을 잠재적으로 잠식하고 이를 만회할 만한 사업 모델을 제공할 수 있을 것인가에 대해 회의적인 입장을 보이고 있다.
구글의 임원들은 TV와 웹 상의 프로그램 목록을 통합 제공함으로써 프로그램 검색 및 조회가 더욱 용이하도록 만들기 위하여, 콘텐츠 제공업체들에게 동영상 웹사이트에 대한 데이터를 공유할 것을 설득하고 있다고 월 스트리트 저널은 전했다. 예를 들어, 사용자가 ABC의 'Desperate Housewives (위기의 주부들)'을 검색하면 구글 소프트웨어는 TV에서 방영 중이거나 방영될 예정인 에피소드의 목록을 보여주는 동시에 인터넷 상에서 볼 수 있는 에피소드와 관련 콘텐츠 목록을 제공하는 것이다.
구글은 콘텐츠 제공업체들이 현재 PC 화질에 맞도록 개발된 동영상 웹사이트를 보다 큰 화면에 적합하도록 새롭게 개발, 제공해줄 것을 제안한 것으로 알려졌다. 구글은 또한 TV 방송사들의 동영상 웹사이트가 동영상 프레임은 넓히고 글자는 줄이는 등 보다 큰 화면에 적합하도록 재설계되기를 원한다고 소식통은 전했다.
Smart TV의 확산을 위해서는 넘어야 할 큰 산이 2개 있다. 첫번째는 리모콘 조작에 익숙한 사용자들의 TV 시청 습성이고, 두번째는 채널에서 끊임없이 방송되어야 할 프리미엄급 컨텐츠이다.
첫번째 산에 대해서 구글은 유투브 린백 youtube leanback 과 같은 모델로 대응하고 있으나, 두번째 산을 넘기는 꽤 어려울 것으로 보인다. 위 기사에 나온 대로 구글 TV에 컨텐츠를 공급하는 방송사 입장에서 얻을 수 있는 수익 모델이 잘 보이지 않기 때문이다. 그렇다고 해서 첫번째 산에 대한 구글의 대응 방법이 정답인지도 확실하지 않은 상황이어서, 이래 저래 Smart TV의 미래는 안개속이다.
첫번째 산에 대해서 구글은 유투브 린백 youtube leanback 과 같은 모델로 대응하고 있으나, 두번째 산을 넘기는 꽤 어려울 것으로 보인다. 위 기사에 나온 대로 구글 TV에 컨텐츠를 공급하는 방송사 입장에서 얻을 수 있는 수익 모델이 잘 보이지 않기 때문이다. 그렇다고 해서 첫번째 산에 대한 구글의 대응 방법이 정답인지도 확실하지 않은 상황이어서, 이래 저래 Smart TV의 미래는 안개속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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