facebook의 Open Graph, 내가 바라던 Semantic이 온다.
1. facebook의 Open Graph 전략
facebook은 '10년 4월 21일 개최한 연례 개발자 컨퍼런스 f8에서 Open Graph 전략을 발표하였다. 이미 '07년 5월에 3rd party 개발자에 API를 공개한 이후 '08년 12월의 Open ID, 그리고 Open Social Graph로 이어지는 facebook의 개방화 정책의 일환이다.
Open Graph는 facebook이 보유하고 있는 사용자의 Social Graph를 개방하여 web 전체를 사용자 개인 중심으로 재편성하겠다는 전략이다. 개인의 Social Graph를 3rd party의 사이트에서 활용 가능하도록 하여 사용자에게는 개인화된 서비스를 제공하고, facebook은 더욱 다양한 개인별 관심사 정보를 모든 web에서 취득할 수 있게 된다.
이를 구현하기 위한 서비스 및 tool로서 Social Plugins, Instant Personalization project, Graph API, Open Graph Protocol 등을 발표하였다.
2. Open Graph의 주요 내용
2.1 Social Plugin
Social Plugin은 3rd party 사이트에서 쉽게 facebook의 social 기능을 적용할 수 있도록 만든 도구로, 'Like' 및 'Recommendations' 등 8가지 기능을 제공한다. facebook의 5억명 사용자 기반 정보를 마케팅에 활용할 수 있어, 발표 당시에는 75개였던 적용 site가 1개월만에 20만개 이상으로 신규 사이트나 사용자 기반이 크지 않은 중소 web site에서 적극적으로 도입하고 있다.
해당 기능은 3rd party 사이트 상에서 facebook 위젯이 실행되는 형태로서, 실질적인 사용자 정보 공유는 이루어지지 않으며, 오히려 3rd party 사이트에서 고객의 취향 및 activity 정보가 facebook으로 수집되는 효과가 있다.
그 중 가장 중심이 되는 'Like' 기능은 3rd party site에서 발견한 관심 정보를 해당 사이트에 포함된 Like 버튼을 눌러서 바로 facebook의 article로 자동 ㅜ가하고, facebook의 friend 들과 공유 가능하게 하는 것이다.
2.2 Instant Personalization
Instant Personalization은 facebook과 전략적 제휴한 주요 web site와 Social Graph를 상호 공유하여 해당 site에서 실시간으로 개인화된 경험을 제공하는 것이다. 현재 MS의 web 문서 작성 및 공유 site인 docs.com, 음악 streaming site인 Pandora, 지역 정보 site인 Yelp에서 제공중이다.
이를 통하여 개별적으로 보유하고 있는 Social Graph를 연계하여 site 간의 semantic 관계성을 더욱 높여 차별화된 개인화 서비스를 가능하게 하느 ㄴ것이다. 예를 들어 Pandora의경우, 사용자가 facebook에 자신이 좋아하는 가수를 공개해 두면 Pandora 접속시 해당 가수의 노래를 배경 음악으로 선정해 주고, facebook 지인의 추천 음악을 연계해 주는 등의 서비스를 제공한다. Yelp의 경우에는 위 동영상의 7:56 부분에 직접 예시를 들었다.
단, 이러한 서비스는 개인 정보 보호 이슈가 있으므로 사용자의 동의가 있는 경우에 한하여 제공하고 있다.
2.3 기타
Graph API와 Open Graph Protocol은 Social Graph 적용에 필요한 인증 수단 및 Social Graph 관리, 분석을 위한 기술적은 tool로서, 3rd party 개발자에게 실시간 분석 등의 편이를 제공하고 있다.
3. 시장의 반응
facebook은 전세계 5억명의 가입자 기반과 Open Graph를 통한 실시간 개인 취향 정보가 쌓여 실질적은 semantic 검색 및 개인화 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어, Google에 대적할만한 검색 및 광고 시장의 강자가 될 가능성이 높은 것으로 보고 있다. Google의 경우 Gmail, Buzz 등 다양한 서비스를 통하여 개인의 identity 및 취향 정보 확보를 위해 노력하고 있지만, 아직까지 가시적인 성과가 미미하고, 또 모바일 환경에서의 facebook 성장 속도를 감안해 보면, 실시간, 개인화된 정보를 기반으로 한 광고 시장에서의 facebook의 영향력이 Google을 추월할 것으로 예측된다.
한편 Google과 마찬가지로 facebook 또한 Big Brother로 인식되어 개인 정보 침해 문제를 당면하고 있다.'07년 도입했던 facebook의 개인화 광고 플랫폼인 Beacon 서비스의 경우도 사생활 침해 논란으로 인하여 2년 후 서비스를 중단하였고, Open Graph 또한 Beacon의 연장이라는 비판에 직면하고 있으며, 개인 정보 침해 논란의 중심에 있기 때문에 다수 web site의 적용에도 불구하고 사용자들의 적극적 지지를 받지 못하는 상황이다. facebook은 이에 대응하기 위해 '10년 5월 단순하고 관리가 쉬운 새로운 개인 정보 관리 정책을 발표 하는 등 신뢰 회복을 위해 노력하고 있다.그러나 이러한 개인 정보 관리 정책 발표에도 불구하고 일부 사용자들은 '10년 5월 31일을 'Quit facebook day'로 지정하여 3만명 이상이 동시에 facebook을 탈퇴하는 사태가 나타나기도 하였고, 소송의 움직임도 일부 보이고 있는 상황이다.
facebook은 '10년 4월 21일 개최한 연례 개발자 컨퍼런스 f8에서 Open Graph 전략을 발표하였다. 이미 '07년 5월에 3rd party 개발자에 API를 공개한 이후 '08년 12월의 Open ID, 그리고 Open Social Graph로 이어지는 facebook의 개방화 정책의 일환이다.
facebook connect란 사용자 ID를 제휴 사이트와 공유하여 facebook 계정으로 타 사이트에서도 facebook의 login 계정과 상태를 사용할 수 있도록 하는 것이다.
Open Graph는 facebook이 보유하고 있는 사용자의 Social Graph를 개방하여 web 전체를 사용자 개인 중심으로 재편성하겠다는 전략이다. 개인의 Social Graph를 3rd party의 사이트에서 활용 가능하도록 하여 사용자에게는 개인화된 서비스를 제공하고, facebook은 더욱 다양한 개인별 관심사 정보를 모든 web에서 취득할 수 있게 된다.
이를 구현하기 위한 서비스 및 tool로서 Social Plugins, Instant Personalization project, Graph API, Open Graph Protocol 등을 발표하였다.
2. Open Graph의 주요 내용
2.1 Social Plugin
Social Plugin은 3rd party 사이트에서 쉽게 facebook의 social 기능을 적용할 수 있도록 만든 도구로, 'Like' 및 'Recommendations' 등 8가지 기능을 제공한다. facebook의 5억명 사용자 기반 정보를 마케팅에 활용할 수 있어, 발표 당시에는 75개였던 적용 site가 1개월만에 20만개 이상으로 신규 사이트나 사용자 기반이 크지 않은 중소 web site에서 적극적으로 도입하고 있다.
Like Button, Recommendations, Login with faces, Comments, Activity Feed, Like Box, Facepile, Live Stream
해당 기능은 3rd party 사이트 상에서 facebook 위젯이 실행되는 형태로서, 실질적인 사용자 정보 공유는 이루어지지 않으며, 오히려 3rd party 사이트에서 고객의 취향 및 activity 정보가 facebook으로 수집되는 효과가 있다.
그 중 가장 중심이 되는 'Like' 기능은 3rd party site에서 발견한 관심 정보를 해당 사이트에 포함된 Like 버튼을 눌러서 바로 facebook의 article로 자동 ㅜ가하고, facebook의 friend 들과 공유 가능하게 하는 것이다.
imdb의 Like 버튼를 이용한 Open Graph
2.2 Instant Personalization
Instant Personalization은 facebook과 전략적 제휴한 주요 web site와 Social Graph를 상호 공유하여 해당 site에서 실시간으로 개인화된 경험을 제공하는 것이다. 현재 MS의 web 문서 작성 및 공유 site인 docs.com, 음악 streaming site인 Pandora, 지역 정보 site인 Yelp에서 제공중이다.
이를 통하여 개별적으로 보유하고 있는 Social Graph를 연계하여 site 간의 semantic 관계성을 더욱 높여 차별화된 개인화 서비스를 가능하게 하느 ㄴ것이다. 예를 들어 Pandora의경우, 사용자가 facebook에 자신이 좋아하는 가수를 공개해 두면 Pandora 접속시 해당 가수의 노래를 배경 음악으로 선정해 주고, facebook 지인의 추천 음악을 연계해 주는 등의 서비스를 제공한다. Yelp의 경우에는 위 동영상의 7:56 부분에 직접 예시를 들었다.
단, 이러한 서비스는 개인 정보 보호 이슈가 있으므로 사용자의 동의가 있는 경우에 한하여 제공하고 있다.
2.3 기타
Graph API와 Open Graph Protocol은 Social Graph 적용에 필요한 인증 수단 및 Social Graph 관리, 분석을 위한 기술적은 tool로서, 3rd party 개발자에게 실시간 분석 등의 편이를 제공하고 있다.
3. 시장의 반응
facebook은 전세계 5억명의 가입자 기반과 Open Graph를 통한 실시간 개인 취향 정보가 쌓여 실질적은 semantic 검색 및 개인화 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어, Google에 대적할만한 검색 및 광고 시장의 강자가 될 가능성이 높은 것으로 보고 있다. Google의 경우 Gmail, Buzz 등 다양한 서비스를 통하여 개인의 identity 및 취향 정보 확보를 위해 노력하고 있지만, 아직까지 가시적인 성과가 미미하고, 또 모바일 환경에서의 facebook 성장 속도를 감안해 보면, 실시간, 개인화된 정보를 기반으로 한 광고 시장에서의 facebook의 영향력이 Google을 추월할 것으로 예측된다.
한편 Google과 마찬가지로 facebook 또한 Big Brother로 인식되어 개인 정보 침해 문제를 당면하고 있다.'07년 도입했던 facebook의 개인화 광고 플랫폼인 Beacon 서비스의 경우도 사생활 침해 논란으로 인하여 2년 후 서비스를 중단하였고, Open Graph 또한 Beacon의 연장이라는 비판에 직면하고 있으며, 개인 정보 침해 논란의 중심에 있기 때문에 다수 web site의 적용에도 불구하고 사용자들의 적극적 지지를 받지 못하는 상황이다. facebook은 이에 대응하기 위해 '10년 5월 단순하고 관리가 쉬운 새로운 개인 정보 관리 정책을 발표 하는 등 신뢰 회복을 위해 노력하고 있다.그러나 이러한 개인 정보 관리 정책 발표에도 불구하고 일부 사용자들은 '10년 5월 31일을 'Quit facebook day'로 지정하여 3만명 이상이 동시에 facebook을 탈퇴하는 사태가 나타나기도 하였고, 소송의 움직임도 일부 보이고 있는 상황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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