Ferris Buller's Day off (페리스의 해방) - 아직도 인용되는 고전 코미디
년도 : 1986년
국가 : 미국 상영 : 103분 제작 : Paramount Pictures 배급 : Paramount Pictures 극본 : 존 휴즈 John Hughes 연출 : 존 휴즈 출연 : 매튜 브로데릭 Matthew Broderick (페리스 Ferris Bueller 역) 앨런 럭 Alan Ruck (카메론 Cameron Frye 역) 미아 새라 Mia Sara (슬로언 Sloane Peterson 역) 제프리 존스 Jeffrey Jones (루니 Ed Rooney 역) 흥행 : $70M (미국) |
|
2008.7.3, iStation ★★★★★★★☆☆☆
|
|
하루 동안 자유로운 시간이 주어진다면 무엇을 할까? 직장에 묶인지 오래된 몸인 나로서는 수도 없이 생각해본 것이긴 하나 술 마시는 것 말고는 노는 법을 모르는 딱히 뭔가를 할만한 것이 생각나지 않는다. 주5일제 근무로 더욱 여유로운 2일의 주말이 있지만 그렇다고 하더라도 집에서 자는 것 말고는 그다지 특별한 것을 하지는 않고 있는 현실이다.
고도의 자본주의 사회가 되어가면서 이제 돈이나 외모 같은 요소 보다는 시간의 활용이 개인의 능력으로서 더 인정 받고 있다. 이러한 현대 사회에서 개인의 자유로운 시간을 무려 하루나 낼 수 있다는 것은 대단한 능력이 아닐 수 없는데, 이 영화의 주인공 페리스는 그 놀라운 능력을 가지고 있다.
이런 저런 변명과 거짓말, 그리고 그 상황에 맞는 속임수를 쓰면서 고등학교의 마지막 1년에 벌써 9번째의 자유로운 하루를 만끽한다.
하루라는 시간이 참 길다. 친구 집에서 차 Ferrari GT250 를 빌리고(?), 시카고 Chicago 시내를 돌면서 미술관 The Art Institute of Chicago , 선물 거래소 Chicago Board of Trade , 야구장 Wrigley Field , 전망대 Sears Tower , 고급 레스토랑 Chez Quis 에 거리 축제 Von Steuben Day Parade 까지 즐긴다. (흠하. 시카고 하루 놀러가봤지만, 절대 불가능한 일정이야...)
어쨌든 알찬 하루를 보내고도 다른 사람에게 들키지 않은 페리스의 능력에 박수를 보낸다. 부럽다. 쩝.
매튜 브로데릭이 주연으로 나온 영화 중에서 크게 흥행에 성공한 영화는 기억에 없다. 사실 주연작은 고사하고 출연작 중에서도 잘 알려진 작품이 없다. 그나마 'War Game (워 게임)' 정도만 한국에서 개봉한 것 같고, 나이 들어서 비중 없이 출연한 'Godzilla (고질라)' 는 망작이다. 멀끔하게 생겼는데 왜 그럴까? 그나마 'Lion King (라이언 킹)' 에서 심바 Simba역으로 목소리 출연한 것이 가장 흥행한 영화다.)
헐리우드의 마약쟁이로 유명한 찰리 쉰 Charlie Sheen 이 마약 소지죄로 경찰서에 잡혀 있는 부분이 가장 웃긴다.
Trivia
- 카메론 아버지의 페라리 GT250 은 진짜가 아니다. (당연하지.)
- 찰리 쉰은 마약에 취한 듯한 연기를 위해서 48시간 동안 잠을 자지 않고 촬영했다. (그냥 약 먹고 나오지.)
- 부모 역할로 나온 신디 피켓 Cindy Pickett 과 라이먼 워드 Lyman Ward 는 촬영 이후 실제로 결혼했다.
- 영화에 나온 대부분의 차 번호판은 존 휴즈 감독의 영화 제목 약자이다. 루니 선생의 차 번호판은 4FBDO ("Ferris Buller's Day Off"), 엄마는 VCNT ("National Lampoon's VaCaTioN"), 누나는 TBC ("The Breakfast Club"), 아빠는 MMOM ("Mr. MOM") 이고 페라리만 NRVOUS ("NeRVOUS") 이다.
- 존 쿠잭 John Cusack , 짐 캐리 Jim Carrey , 조니 뎁 Johnny Depp , 톰 크루즈 Tom Cruise , 로버트 다우니 Jr. Robert Downey Jr. , 마이클 J. 폭스 Michael J. Fox 등이 페리스 역으로 고려되었다.
- 원래는 페리스가 라디오 방송에서 우주선을 타고 싶다는 얘기를 하는 장면이 있는데, 챌린져호 사고로 인하여 삭제되었다.
그런데 이 영화는 영화 자체로서보다는 레퍼런스로 더 많이 회자되고 있다. 'Deadpool (데드풀)' 과 'Austin Powers: International Man of Mystery (오스틴 파워)' 의 마지막 쿠키신이나 근래의 'Spider-Man: Home Coming (스파이더맨: 홈커밍)' 에서 이 영화가 많이 등장한다.
댓글
이 글 공유하기
다른 글
-
'20년 3월의 영화
'20년 3월의 영화
2020.04.02 -
Planet Terror (플래닛 테러) - 또 하나의 '황혼에서 새벽까지'
Planet Terror (플래닛 테러) - 또 하나의 '황혼에서 새벽까지'
2020.03.12 -
고독이 몸부림칠 때 - 그들을 볼 수 있는 것 만으로도.
고독이 몸부림칠 때 - 그들을 볼 수 있는 것 만으로도.
2020.03.07 -
'20년 2월의 영화
'20년 2월의 영화
2020.03.0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