맛있게 잘 쉬었습니다 - 일본 온천 여행 가이드
맛있게 잘 쉬었습니다 일본 온천 여행 가이드 |
|
발행일 : 2011.10.27 펴낸곳 : 가디언 지은이 : 허영만, 이호준 반양장본 | 240쪽 | 210*153mm ISBN : 978-89-979-0920-2 정가 : 13,000원 회사 정보자료실에서 대출 2012.10.28 ~ 2013.1.26 |
이 책으로서 허영만의 여행기 현재까지 나온 것은 다 읽은 듯.
처음으로 허영만 일당의 여행기를 접한 것이 아마도 '뉴질랜드 캠퍼밴 여행'이었을 것이다. 뉴질랜드 New Zealand 로 1개월간의 캠퍼밴 여행을 떠나려고 계획을 수립하던 시절에 참고하기 위하여 산 책을 읽다보니 어느 정도 허영만 일당과 나의 여행 취향이 일치하는 부분이 보였더랬다.
실제로 1개월간 캠퍼밴 여행을 마치고 돌아온 후 다음 목적지로 캐나다를 삼았는데, 마침 허영만 일당의 캐나다 여행기가 눈에 띄어서 그 책도 구해서 읽었다. 다음으로는 국내 여행으로 한반도 요트 여행기를 보았고, 마지막으로 일본 온천 여행기까지 읽게 되었다.
아직은 젊은지라 온천을 위한 여행을 하지는 않겠지만, 언젠가 한번은 가게 되지 않을까 싶긴하다. 당장은 도움이 되지 않더라도 나중을 위하여 일단 정리하자.
아키타 秋田 : 번잡한 마음을 씻어 보내는 치유 온천
- 온천 : 아키타의 온천은 치유 온천으로 유명하다. 암환자의 마지막 희망 다마가와 玉川 온천, 부인병과 피부병에 좋다는 쓰루노유 鶴の湯 온천, 불임 부부에게 소문난 후케노유 ふけの湯 온천 등이 유명
- 음식 : '맛의 달인'에서 많이 본 기리탄포 きりたんぽ 나베 요리가 가장 유명. 일본 3대 우동 중의 하나라는 이나니와 우동 いなにわうどん 도 아키타의 유명 음식이다.
- 그 밖에 : 가쿠노다테 角館 마을 입구 히노키나이가와 檜木內川 강변의 1만그루 벚꽃 터널은 도호쿠 東北 지방의 최대 규모이다.
시즈오카 靜岡 : 옛것 그대로 시간이 멈춘 료칸 旅館 에서의 하룻밤
- 료칸 : 국가 유형 문화재로도 등록되어 있는 아라이 新井 료칸은 1872년 창업한 것으로, 호류지 法隆寺 의 금당 건물을 본따 설계한 덴표 天平 대욕탕이 중심이다.
- 음식 : 일본에서 장어 덮밥을 이야기 할 때에는 항상 '후지산 富士山 의 은혜' 미시마 三島 의 우나기 를 빼 놓지 않고 이야기 한다. 메이지 明治 시대부터 장어 양식을 시작한 하마나호 浜名湖 의 양식 장어를 이키지메 活き締め 과정을 거쳐서 최고의 맛으로 만들어낸 것이다.
- 그 밖에 : 시즈오카라면 역시 후지산. 그리고 일본 제 1의 녹차 생산지답게 오차노사토 お茶の鄕 의 녹차 박물관이 대표적이다.
아오모리 靑森 : 불편도 즐기게 되는 곳
- 온천 : 휴식 말고는 할 일이 없을 것이라는 깊은 산중의 아오니 靑荷 온천
- 음식 : 아오모리 하면 사과, 사과 하면 아오모리. 국내의 부사와 아오리 역시 모두 아오모리에서 개발된 품종이다. 그리고 참치계의 고베규 神戶牛 로 불리는 냉장 참치 오마 大間 참치를 연중 먹을 수 있는 하마스시 浜寿司 의 아부리토로 あぶりトロ 가 일품.
- 그 밖에 : '살 거라면 일본, 즐길 거라면 도와다 十和田 , 산책할 거라면 오이라세 奥入瀬 3리 반' 이라는 메이지 시대 문인 오마치 게이게쓰 大町桂月 의 칭송과도 같이 단풍과 어우러진 계류의 경치가 단풍 명소이다.
가고시마 鹿児島 : 자연의 거대하고 신비로운 힘이 펼쳐지는 곳
- 온천 : 료칸의 수준은 오카미 女将 의 수준. 오카미인 다지마 에쓰코 田島悅子 의 노력으로 1995년 최우수 료칸상을 수상한 가조엔 雅叙苑 이 좋은 예이다.
- 음식 : 가고시마에서라면 사케보다는 쇼추 燒酒 . 쌀이 부족하고 사케를 오래 보관할 수 없는 포근한 기온 때문이다.
- 그 밖에 : 여전히 화산활동을 하고 있는 사쿠라지마 櫻島 와 정유재란 당시 잡혀온 도공 심당일의 가마터인 沈壽官 가마. 배로 2시간 거리에 '원령공주'의 무대가 된 야쿠시마 屋久島 가 있다.
오이타 大分 , 기타큐슈 北九州 : 하얀 연기가 모락모락 솟아오르는 지옥 순례
- 온천 : '란마 1/2'에 등장하는 지옥 온천은 벳부 別府 지역의 온천맨 아부라야 구마하치 油屋熊八 가 만들어낸 지고쿠메구리 地獄巡禮 가 원조. 오니이시보우즈 鬼石坊主 , 우미 海 , 야마 山 , 가마도 かまど , 오니야마 鬼山 , 시라이케 白池 , 지오이케 血の池 , 다쓰마키 龍券 총 8개의 지옥 온천과 공동 입장권이 있다.
- 음식 : 모지코 門司港 의 명물 야키 카레 焼きカレー 는 밥에 카레 외에 계란과 치즈, 홍합, 새우, 오징어, 등 부재료를 얹은 후 오븐에 구워서 낸다.
이바라키 茨城 : 음과 양의 조화 속에서
- 음식 : 아귀탕이라고 할 수 있는 도부지루 どぶじる 와 낫토 納豆 .
- 그 밖에 : 태국의 싸움닭 샤모를 개량한 오쿠쿠지샤모 奧久慈しゃも 는 전국 토종닭 품평회에서 당당히 1위를 한 육종으로 나베 요리가 유명하다.
나가사키 長崎 : 이슬과 하늘, 바람과 음률이 한데 어울린 노천 온천
- 온천 : 오이타의 벳부와 훗카이도 北海島 의 노보리베쓰 登別 와 함께 일본의 3대 지옥 온천이라는 운젠 雲仙 온천 지역 역시 지옥 순례라는 이름이 어울리는 온천이다.
- 음식 : 나가사키라면 당연 짬뽕이지만, 아무래도 이건 라면의 한 종류라는 느낌이고, 조각설탕인 자라메 ざらめ 가 박힌 카스테라가 유명하다. 사세보 佐世保 항구 근터의 사세보 햄버거도 요즘 인기다.
- 그 밖에 : 네널란드를 주제로 꾸민 테마파크인 하우스 텐 보스 Huis Ten Bosch 의 규모는 무려 152만 ㎢
오카야마 岡山 , 시마네 島根 , 돗토리 鳥取 : 창문을 열면 낭만과 운치가 가득한 곳
- 온천 : 증축과 개조를 거듭한 전통 료칸의 미로와 같은 통로에서는 길을 잃기 쉽상. 미사시 三朝 온천의 료칸 오하시 大橋 에서도 그러하다.
- 음식 : 오카야마는 잔치 음식인 바라스시 ばら寿司 와 시마네의 미꾸라지, 돗토리의 배가 각 지역의 특산물이다.
- 그 밖에 : 오카야마의 고라쿠엔 後樂園 은 일본 3대 정원 중의 하나이고, 시마네의 마쓰에 松江 성은 현존하는 일본 12개 천수각 天守閣 중의 하나이다. 돗토리의 사카이미나토 境港 에는 이 마을의 만화가 미즈키 시게루 水木しげる 로드가 있어 그의 작품인 '게게게노키타로 ゲゲゲの鬼太郞 ' 의 요괴들이 마을 전체를 꾸미고 있다.
에히메 愛媛 : 봇창과 센과 치히로와 함께 순례길을 오르다
- 온천 : 3,000년 전 생겼다고 추정되는 가장 오래된 온천인 도고 道後 온천 지역은 영화 '千と千尋の神隱し (센과 치히로의 행방불명)' 에 나오는 온천 아부라야 油屋 의 모델이다.
- 음식 : 이마바리 今治 시는 훗카이도현의 무로란 室蘭 시, 사이타마 埼玉 현의 히가시마쓰야마 東松山 시와 더불어 일본 3대 닭꼬치 구이 도시이다.
- 그 밖에 : 시코쿠 四國 순례자의 길은 1,200년 전 구카이 空海 대사가 수행한 길을 따라 흩어져 있는 88개의사찰을도는 1,400 km 정도의 순례 코스다.
와카야마 和歌山 : 마음으로 먹고 온몸으로 고독을 즐기다
- 음식 : 우메보시 梅干し 의 탄생지 미나베 南部 답게 우메보시의 품질이 매우 좋다. 수행을 위해 만들어진 계획 도시 고야산 高野山 의 슈쿠보 宿坊 는 일본식 템플 스테이로서, 제공하는 쇼진 精進 요리는 불교의 채식 요리이다.
- 그 밖에 : 고야산은 구카이 대사가 진언종 眞言宗 의 근본 도장을 건립한 곳으로, 수령이 수백년 되는 삼나무 숲으로 유명하다.
홋카이도 : 이방인들을 설레게 하는 미소라멘 味噌ラ―メン 과 삿포로 札幌 맥주
- 온천 : 노보리베쓰 지역도 지옥 온천에 빠지지 않는다. 다키노야 滝乃家 료칸은 이 지역의 대표적인 료칸이다.
- 음식 : 미소라멘이 탄생한 곳은 바로 삿포로의 작은 식당 아지노산페이 味の三平 . 라멘보다는 역시 '미스터 초밥왕'에도 등장하는 오타루 小樽 의 초밥 거리에 가야 한다. 혹은 황게와 털게로 만든 게 나베나 초밥에 삿포로 맥주라면 훌륭하지. 삿포로 맥주 박물관 옆의 맥주원에서 맥주와 징기스칸 요리도 즐겨보자.
- 그 밖에 : 삿포로 시내의 오도리 大通 공원에서 열리는 삿포로 눈축제가 볼만하다. 'Love Letter (러브레터)'에 나오는 오타루 운하 구경도 볼 만하다.
댓글
이 글 공유하기
다른 글
-
카리브 해에 누워 데낄라를 마시다 - 동경을 심어주지 않는 여행기
카리브 해에 누워 데낄라를 마시다 - 동경을 심어주지 않는 여행기
2013.04.06 -
하나의 대한민국, 두 개의 현실
하나의 대한민국, 두 개의 현실
2013.01.29 -
장정일의 공부 - 인문학 부활 프로젝트
장정일의 공부 - 인문학 부활 프로젝트
2013.01.10 -
2012년 결산: 책 좀 읽으셨습니까?
2012년 결산: 책 좀 읽으셨습니까?
2013.01.0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