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토록 맛있는 일본이라면 - 허영만의 두번째 일본 식도락
이토록 맛있는 일본이라면 허영만의 두번째 일본 식도락 | |
발행일 : 2016.6.7 펴낸 곳 : 가디언 지은이 : 허영만, 이호준 반양장본 | 284쪽 | 210*153 mm ISBN : 978-89-94909-91-2 정가 : 15,000 원 | |
2017.1.9~15 운중 도서관 대여 ★★★★★☆☆☆☆☆ |
몇 년 전에 일본 온천/료칸 旅館 을 다녀온 기행문을 하나 내더니, 이번에는 일본 식당을 다녀온 기행문을 썼다.
허영만 화백이 직접 글을 쓴 것은 아니고, 스토리 작가인 이호준이 글을 쓰고, 허영만 화백이 삽화를 그렸다. (뭐, 이전의 책들도 항상 그런 식이었다.)
뉴질랜드 여행기와 캐나다 여행기는 여행 일정을 충실히 따라가는 구성으로, 그들의 여행에 직접 참여하는 듯한 즐거움을 주었지만, 지난번의 온천 기행문과 이번의 식당 기행문은 그러한 스토리가 없이 소개만을 하기에 재미가 덜하다. 그냥 허영만 삽화가 포함된 여행 안내 책자 정도이다.
장수마을 오키나와 沖縄
- 먹을 거리 : '오키나와에선 돼지는 울음소리 빼고 다 먹는다'고 했지만, 돼지고기를 안 먹는 나로서는... 나하 那覇 에 있는 만주마이 まんじゅまい 에서 라후테 らふてー 와 고야찬푸르 ゴ-ヤチャンプル 로 전형적인 오키나와 음식을 맛본다.
- 또 다른 먹거리 : 이름과 달리 밀가루로 만드는 오키나와 소바 沖縄そば, 지역 맥주인 오리온 맥주 オリオンビール 와 지역 전통주인 아와모리 泡盛 , 뱀술인 하부슈 ハブ酒 , 식탁에 빠지지 않는 모즈쿠스 もずく酢 , 돼지기름으로 튀긴 도넛 사타안다기 サーターアンダーギー 등이 유명하다.
- 추천 음식점 : 전통 궁중 요리점 요쓰타케 구메점 四っ竹 久米店, 슈리성 首里城 근처 분위기 있는 스이둔치 首里殿内, 오키나와 소바 전문 우후야 大家 등.
- 볼거리 : 류큐 琉球 왕국의 궁전인 슈리죠, '일본의 아름다운 길 100선'에 뽑힌 긴조초 이시타다미미치 金城町石畳道, 나하 중심의 고쿠사이도리 国際通り, 류큐 통일 이전의 북부 왕국 성터인 나키진 성터 今帰仁城跡, 세계에서 두번째로 넓은 츄라우미 수족관 美ら海水族館 등.
옛것과 새것이 어우러지는 곳 미에 三重
- 먹을 거리 : 일 왕실 시조의 위패를 보관하는 이세진구 伊勢神宮 참배객을 대상으로 하는 오카케요코초 おかげ横丁 의 스시큐 すし久 에서 츠이타치마이리 ついたちまいり축제 참가자에게 대접하던 아침죽을 먹고, 오미야게 おみやげ 로 1위인 아카후쿠 모치 赤福餅 와 이세 우동 伊勢うどん 으로 배를 마저 채운다.
- 또 다른 먹거리 : 해녀의 집이라고 할만한 아마고야 海女小屋, 미에현 우나기 うなぎ 의 중심인 쓰 津 시에는 우나후지 うなふじ 를 비롯한 많은 장어 전문점이 있고, 재래종을 개량한 마쓰사카 松阪 소고기로 130년 전통 와다킨 和田金 의 스키야키 鋤燒 , 이세만 伊勢灣 의 특산물인 이세에비 伊勢海老 가 유명하다.
- 볼거리 : 이가류 닌자 伊賀流 忍者 발상지인 미에현을 보여주는 이가류 닌자 박물관 伊賀流忍者博物館, '蜘蛛巣城 (거미집의 성)'의 무대인 우에노죠 上野城, 최초로 진주 양식에 성공한 미키모토 진주섬 ミキモト真珠島, 이세진구와 오카케요코초를 둘러볼만 하다.
웅대한 대자연의 파노라마 도야마 富山
- 먹을 거리 : 에도 江戶 시절부터 하야즈시 早鮨 방식으로 송어를 넣어 만든 도야마의 명물 마스즈시 鱒寿司 를 에키벤 駅弁 으로 맛본다.
- 또 다른 먹거리 : 농도가 짙은 소유라멘 醤油ラーメン 인 블랙 라멘 ブラックラーメン , 두께가 얇은 대신 크기가 큰 편인 다카오카 고로케 高岡コロッケ , 꼴뚜기와 시로에비 白えび 를 넣은 일본식 솥밥 가마메시 釜飯 전문점인 오카만 岡万 , 가지카 河鹿 등이 유명하다. 도야마만의 보석이라 불리는 시로에비 회 요리점 쇼게쓰 松月 와 도야마 제일의 소바 전문점 짓펜샤 拾遍舎 에 가볼 만 하다.
- 볼거리 : 일본 내 가장 깊은 V 자 협곡인 구로베 협곡 黒部峡谷 을 도롯코 열차 トロッコ電車 로 둘러보는 코스와, 일본의 알프스라 불리는 다테야마 구로베 알벤루트 立山黒部 Alpine Route 관광 코스 에서 풍경을 감상하고, 고카야마 합장촌 五箇山合掌の里 에서 예전 양식의 촌락을 구경한다.
일본에서 가장 일본스러운 곳 이시카와 石川
- 먹을 거리 : 130년 된 민가를 개조한 소바 전문점 소안 草蓭 , 향토요리 노토돈 能登丼 전문점 야부 신바시점 やぶ 新橋店 , 가나자와시 金沢市 대표 요리인 지부니 治部煮 전문점 기칸테 寄観亭 등의 음식점과, 가나자와에서 가장 오래된 사케 제조사 후쿠미쓰야 福光屋 등이 있다.
- 볼거리 & 숙소 : 일본 3대 정원 중의 하나인 겐로쿠엔 兼六園 , 호쿠리쿠 北陸 의 기온 祇園 이라고 불리는 히가시차야가이 東茶屋街 , 칠기 공방 와지마 공방 나가야 輪島工房長屋 , 와지마 아침 시장 등이 대표적인 볼거리이다. 숙소는 호시 료칸 法師旅館 과 아에노카제 료칸 あえの風旅館 이 유명하다.
소설 <설국>의 배경 니가타 新潟
- 이야깃거리 : 가와바타 야스나리 川端康成 가 소설 '설국'을 집필한 다카한 료칸 高判旅館 의 노천탕에서 사케를 즐기는 풍류를 즐길 수 있다.
- 먹을 거리 : 유명한 쌀 품종인 고시히카리 越光 로 만든 극한의 맛이라는 뜻인 기와미 極み 브랜드의 스시점인 세카이스시 世界すし 가 유명하다. 커다란 판에 나오는 헤기소바 へぎそば 를 먹을 수 있는 나카노야 유자와 본점 中野屋 湯木店 과 니기타 소재 양조장 93곳의 사케 브랜드가 모여있는 폰슈칸 ぽんしゅ館 에 들러볼 만하다. 또한 쌀이 유명한 곳인만큼 센베이 煎餠 도 맛있다.
- 볼거리 & 숙소 : 에도 시대 부농인 이토 伊藤 가문의 저택을 개조한 북방 문화 박물관, 대표 상인 오자와 小澤 가문의 가옥을 볼 수 있다. 가와바타 야스나리가 묵었던 다카한 료칸과 祇園 호텔 후타바 双葉 조세이칸 長生館 등에서 묵으며 온천을 이용할 수 있다.
우동의 본고장 가가와 香川
- 이야깃거리 : 1년 우동 소비량이 6만톤 정도로 일본 내 우동 생산량이 1위인 지역이다. 가가와보다는 사누키 讃岐 라는 이름으로 잘 알려진 우동 순례가 유명하다.
- 먹을 거리 : 면, 소금 설탕을 사누키 삼백 讃岐三白 이라 칭하는데, 설탕과자 와산본 和三盆 과 '우동 먹는 아톰'과 사누키 우동을 체험할 수 있는 나카노 우동 학교 中野うどん学校 , '아빠는 요리사'에 소개된 데노베 소면 手延素麵 을 제조하는 나카부안 なかぶ庵 , 400년 역사의 쇼도시마 小豆島 간장을 볼 수 있는 마루킨 소유 기념관 マルキン醤油記念館 등이 유명하다. 닭다리를 통째로 구운 호네쓰키도리 骨付鳥 도 독특하다.
- 볼거리 & 숙소 : 안도 다다오 安藤忠雄 의 지추 미술관 地中美術館 등이 위치한 나오시마 카도야 直島角屋 , 고토히라 진자 金刀比羅神社 의 총본산인 고토히라구 金刀比羅宮, 에도시대의 조성된 리쓰리 고엔 栗林公園 , 일본 3대 계곡 중의 하나인 간가케이 寒霞渓 국립공원 등이 볼거리이다. 고토히라 琴平 에 위치한 곤피라 온센 琴平温泉 마을에서 온천을 즐길 수 있다. 고토산카쿠 료칸 琴參閣旅館 이 유명하다.
미식의 도시 사가 켄 佐賀県 가라쓰 시 唐津市
- 먹을 거리 : 11월에 열리는 가라쓰쿤치 唐津くんち 축제 기간에만 먹을 수 있는 쿤치 요리는 가게보다는 가정집에서 먹는 것이 진정한 맛이다. 또한 사가현에는 3대 도자기의 하나인 아리타야키 有田燒 가 있는데, 조선 도공인 이삼평이 정착한 곳으로서, 이삼평을 기리는 진자와 기념탐이 있다. 가라쓰에도 아리타야키 못지 않은 가라쓰야키 唐津燒 가 있다.
- 또 다른 먹을거리 : 사가 현 인근 바다에서 잡히는 오징어 활어회가 가장 유명하다. 또한 자루 토우후 笊豆腐 요리점인 가와시마 토우후점 川島豆腐店 , 멧돼지 전골요리 보탄나베 ぼたん鍋 를 판매하는 미아코소 都荘 , 명물 화과자인 송로만주를 판매하는 오하라 송로만주 大原松露饅頭 가라쓰 본점이 먹을만 하다.
- 볼거리 & 숙소 : 가라쓰만 연안을 따라 일본 3대 송림 중의 하나인 니지노마쓰바라 虹の松原 가 펼쳐져 있다. 임진왜란의 거점으로 축조된 나고야 성터 名古屋城 , 일본 3대 아침 시장인 요부코 아침 시장 呼子朝市 , 에도 시대부터 포경업으로 유명한 나카오 中尾 가문 저택, 다쓰노 긴고 辰野 金吾 가 감수한 가라쓰 은행 唐津銀行 건물, 해중 공원이 있는 하도미사키 波戸岬 곶, 산 정상에서 도시를 바라보는 가가미야마 鏡山 등에 가 볼만 하다. 작은 섬인 가카라시마 加唐島 에는 백제 무령왕의 탄생지가 있다. 온천이 없지만 사가규 佐賀牛 샤브샤브와 아라 アラ 코스가 유명한 요요카쿠 료칸 旅館洋々閣 이 유명하다.
<おしん (오싱)>의 촬영지 야마가타 山形
- 이야깃거리 : 야마가타에는 무라야마 村山 , 오바나자와 尾花沢 , 오이시다 大石田 까지 3대 소바로드가 있으나 거리상 멀리 떨어져 있어 모두 가기는 어렵고, 정식 명칭으로는 모가미가와산난쇼 소바로드 最上川三難所そば街道 인 무라야마 지역의 구레나이엔 くれない苑 의 가이모치 搔い餅 로 시작하여 노도카무라 のどか村 를 거친다.
- 먹을 거리 : 쇼나이 庄内 지방의 향토요리인 간다라지루 寒鱈汁 , 시음장이 있는 도코노 양조장 東光の酒藏, '신의 물방울'에 소개된 타케바타케 高畠 와이너리, 징기즈칸 요리로 유명한 로바타 炉ばた 가 있다.
- 볼거리 & 숙소 : 일본 최고 시청률을 기록한 드라마 '오싱' 의 배경이 된 산쿄창고 山居倉庫 , 수령 300년 이상의 삼나무가 즐비한 하구로야마 羽黑山 의 하구로사슈겐도 羽黑派修驗道 의 참배길, 일본 3대 스키장인 자오온센 蔵王温泉 스키장 등의 볼거리 외에 '千と千尋の神隠し (센과 치히로의 행방불명)'의 배경이 된 다미야 료칸 たみや旅館 의 유타가와 온센 湯田川温泉 , 유보이치라쿠 료칸 湯坊,いちらく旅館 의 덴도 온센 天童温泉 , 긴잔 온센 銀山溫泉 , 가미노야마 온센 かみのやま溫泉, 오노가와 온센 小野川溫泉 등 온천도 많다.
평화가 깃든 땅 히로시마 廣島
- 이야깃거리 : 매년 선정하는 일본의 100대 온천 순위에 꾸준히 이름을 올리고 있는 이와소 료칸 岩惣旅館 은 온천 뿐 아니라 가이세키 懐石 요리 역시 훌륭하다.
- 먹을 거리 : 세토나이카이 瀬戸内海 에 인접한 히로시마는 굴 양식이 유명하여 2월의 굴 축제인 미야지마 카키 마쓰리 宮島かき祭り 의 굴 구이 요리, 그 중에서 가키야 牡蠣屋 의 요리가 유명하다. 그 외에도 우에노 다니키치 うえの·他人吉 의 아나고메시 あなご飯 , 이로하 いろは 의 다이우즈미 鯛うずみ 요리, 야스히로 保広 의 스시 등이 유명하다.
- 볼거리 & 숙소 : 시모노세키 下關 로 향하는 조선통신사가 잠시 쉬어가던 도무노우라 鞆ノ浦 는 '崖の上のポニョ (벼랑위의 포뇨)'의 배경이 되어 유명해졌다. 통신사들이 머물던 대조루 対潮楼, 도모노우라 옛 거리, 센코지코우엔 千光寺公園 , 신의 섬이라 불리는 미야지마 宮島 , 원폭의 기록을 남겨 놓은 헤이와키넨코우엔 平和記念公園 이 볼만하고, 히로시마를 대표하는 니시야마 별관 西山別館 은 일본의 문호가들이 애용하는 료칸으로 유명하다.
일본의 하와이, 일본의 제주도 미야자키 宮崎
- 이야깃거리 : 일본 3대 토종닭에 도전장을 내민다는 미야자키의 지톳코 地頭鷄 품종으로 만든 지도리 地鷄 와 치킨난반 チキン南蛮 요리가 미야자키를 대표하는 닭요리이다. 기리시마주조 霧島酒造 에서 만드는 쇼추 焼酎 는 가고시마 이외 지역에서 생산되는 쇼추 중에서 유일하게 인정받는 제품이다.
- 먹을 거리 : 지조안 료칸 地藏庵旅館 에서 제공하는 정진 요리와 갤러리 코다마 ギャラリこだま 의 가쓰오 숯불 화로 구이 カツオ炙リ重 등이 유명한 먹을거리이다.
- 볼거리 & 숙소 : 도깨비 빨래판이라 불리는 아오시마 靑島 , 이토 伊東 가문의 오비성 飫肥城 , 동굴 속에 위치한 우도진구 鵜戸神宮 , 미야자키 생산 술을 모아 놓은 술 테마파크 슈센노모리 酒泉の杜 , 다카치호 高千穗 의 협곡과 일본 서기 최고의 신 아마테라스 오미카미 天照大神 가 숨어 있다는 전설의 동굴 아마노야스가와라 天安河原 등이 볼 거리다.
댓글
이 글 공유하기
다른 글
-
세상에서 고양이가 사라진다면 - 사라져. 아니, 사라지지마.
세상에서 고양이가 사라진다면 - 사라져. 아니, 사라지지마.
2017.12.29 -
무코다 이발소 - 여전히 유쾌한 주인공들
무코다 이발소 - 여전히 유쾌한 주인공들
2017.11.22 -
침묵의 거리에서 - 책임의 분산, 그리고 방관자들
침묵의 거리에서 - 책임의 분산, 그리고 방관자들
2017.01.09 -
2016년 결산: 책 좀 읽으셨습니까
2016년 결산: 책 좀 읽으셨습니까
2017.01.0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