드래곤볼 깊이 읽기 - 아무도 분석을 안해서, 그래서 내가 한다 3/3
드래곤볼 깊이 읽기 아무도 분석을 안 해서, 그래서 내가 한다 | |
원제 : ドラゴンボールのマンガ學 발행일 : 2016.4.15 펴낸곳 : 워크라이프 지은이 : 미사키 테츠 見崎鐵 옮긴이 : 김현아, 주재명 반양장본 | 528쪽 | 210*150mm ISBN : 979-11-957395-0-9 정가 : 17,000원 | |
2017.8.6 ~ 10.6, 판교 도서관 대여. ★★★★★★★☆☆☆ |
건담 機動戦士ガンダム 이나 에반게리온 新世紀エヴァンゲリオン 에 대해서는 무수한 서브 텍스트가 존재한다.
건담, 특히나 우주세기에 대해서는 1년 전쟁을 비롯하여 그 이후의 지온 ジオン公国 과의 관계에 대한 수많은 정사와 야사가 있고, 이에 대한 연보나 해설집까지도 출간되었다. 에반게리온도 사정은 다르지 않은데, 정체가 모호한 서드 임팩트 Third Impact 나 사해 문서에 대한 각종 추측과 떡밥이 난무한다.
하지만 드래곤볼 Dragon Ball 은 좀 다른데, 만화의 영향력 면에서 위의 두 작품에 견주어 결코 떨어지지 않지만, 서브 텍스트에 대한 양은 절대적으로 부족하다. 아마도 더 강한 적이 나오고 서로 치고받는 단순한 구조 때문이 아닐까 싶은데, 저자는 아무도 분석을 안했기 때문에 스스로 했다.
"Never trust to general impressions, my boy. but concentrate yourself upon details"
"일부러 천천히, 차분히, 읽을 필요가 있습니다."
코난 도일 Arthur Conan Doyle "The Case of Identity" from 'The Adventures of Sherlock Holmes'
"일부러 천천히, 차분히, 읽을 필요가 있습니다."
* 워낙에 판본이 많다. 정발만 해도 아이큐 점프 - 서울문화사에서 나온 초판본에 이어서 무삭제 오리지널판, 완전판까지 있고, 해적판은 무수하게 많았다. 캐릭터의 이름은 본문은 서울문화사 초판본을 기준으로, 제목은 이 책을 기준으로 작성한다. 그래서 다르다.
1. 이야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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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군상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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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 언어
3.1 드래곤볼의 언어 게임
언어에 있어서는 이 분석이 나에게는 무의미하다. 번역에 의해서 많은 의미들이 소실되는데, 그나마 전문 번역가가 붙은 문학의 경우는 다행이지만, 의미 전달에만 집중하는 만화 번역에서는 꽤나 많은 부분들이 소실된다. 그러니까 괜히 등짝을 보기도 하고 그러는데...
특히나 이 책에서 말하는 의태어와 의성어로 이루어지는 효과, 그리고 주인공들의 말투와 사투리 등은 작가의 의도를 한국인에게는 정확하게 전달하지 못했을 것이고, 그래서 이 책의 분석이 나에게 공감을 주지 못한다.
완전판이나 소장판에서 이런 부분들이 얼마나 개선이 되었는지는 모르겠은나, 서울문화사 초판본으로 접한 나로서는 공감할 수 없다. 나 말고 해적판으로 접한 사람들은 더 그렇겠지.
3.2 네이밍에 관하여
거의 유일하게 성과 이름을 분리해서 사용한는 오공 孫悟空 가족은 소리의 유사성인 시니피앙 signifiant , 나머지들은 의미의 유사성을 가진 시니피에 signifie 로 이름이 지어졌다. 그러나 캐릭터들의 이름은 본질과는 반대로 '어처구니 없게' 느껴지도록 지어졌다는 것이 특이하다. 이름 자체는 속옷이나 음식에서 따 왔지만, 이는 등장인물을 식별하는 기호로만 동작할 뿐 이름에 적합한 아이덴티티를 나타내지는 않는다.
유일하게 아이덴티티가 일치하는 이름은 주인공 중에서 쿠리링 クリリン 정도이고, 키비토 キビト 나 비비디, 바비디, 마인 부우 등이 조금 일치한다.
- 서유기 계열
처음 시작은 서유기의 세계관을 일부 차용했기에 서유기에서 이름을 따온 캐릭터들이 있다.
초판본 이름 원서 이름 바른 번역 유래 및 의미 손오공 孫悟空 손오공 서유기의 주인공 우마왕 牛魔王 우마왕 화과산을 지키는 요괴 - 속옥 계열
초판본 이름 원서 이름 바른 번역 유래 및 의미 부르마 ブルマ 부르마 원래는 블루마운틴이었으나, 줄임말이 체육복 Bloomers 이라 속옷으로 감 란팡 ランファン 란팡 란제리 파운데이션 Lingerie Foundation 에서 따옴 브리프 ブリーフ 브리프 부르마의 아버지도 남성 삼각 팬티 Briefs 에서 따옴 트랭크스 トランクス 트렁크스 부르마의 아들이라서 남성 속옷 Trunks 에서 따옴 부라 ブラ 부라 부르마의 딸이라서 브래지어 Brassiere 에서 따옴 - 음식 계열
초기 캐릭터들이 주로 음식/음료를 위주로 이름이 정해졌다.
초판본 이름 원서 이름 바른 번역 유래 및 의미 오룡 ウーロン 우롱 우롱차 烏龍茶 에서 따옴 야무치 ヤムチャ 야무차 중국 광동의 얌차 饮茶 에서 따옴 푸알 プーアル 푸알 우롱의 친구라서 보이차 普洱茶 의 중국 발음에서 따옴 치치 チチ 치치 우마왕의 딸이어서 우유 乳 에서 따옴 런치 ランチ 런치 점심 식사 Lunch 에서 따옴 피라후 ピラフ 피라후 볶음밥 Pilaff 에서 따옴 소바 ソバ 소바 메밀 そば 에서 따옴 천진반 天津飯 천진반 일본식 중화 요리 天津飯 에서 따옴 챠오즈 餃子 차오즈 일본 만두 교자 餃子 의 중국 발음에서 따옴 차파왕 チャパ王 태국요리 차파티 チャパティ 에서 따옴 - 외모나 역할
초판본 이름 원서 이름 바른 번역 유래 및 의미 크리링 クリリン 크리링 머리를 빡빡 くりくり 깎는다는 형용사에서 따옴 무천도사 亀仙人/武天老師 무천노사 거북 등껍질을 지고 있는 모습에서 따옴 나무 ナム 나무 나무아미타불 南無阿弥陀仏 에서 따옴 투명인간 スケさん 스케 씨 투명한 透ける 이라는 형용사에서 따옴 무탕 ヤジロベー 야지로베 거의 유일한 일본 캐릭터로서 전통 장난감 야지로베 やじろべえ 에서 따옴 재배맨 栽培マン 재배맨 땅에 심으면 자라나는 특성에서 따옴 키비토 キビト 키비토 곁다리 つきびと 에서 따옴 - 색깔 계열
레드 리본군 レッドリボン軍 의 장군들이 모두 색깔이다.초판본 이름 원서 이름 바른 번역 유래 및 의미 레드 사령관 レッド総帥 레드 총수 빨강색 Red 에서 따옴 브라운 군대 ブラウン隊 브라운 군대 고동색 Brown 에서 따옴 실버 대령 シルバー大佐 실버 대좌 은색 Silver 에서 따옴 블랙 ブラック補佐 블랙 보좌 검은색 Black 에서 따옴 화이트 장군 ホワイト将軍 화이트 장군 흰색 White 에서 따옴 블루 장군 ブルー将軍 블루 장군 파란색 Blue 에서 따옴 옐로 대령 イエロー大佐 옐로 대좌 노란색 Yellow 에서 따옴 바이올렛 대령 バイオレット大佐 바이올렛 대좌 보라색 Violet 에서 따옴 카파 장군 カッパー将軍 카파 장군 구리색 Copper 에서 따옴 - 악기 계열
피콜로를 비롯하여 마족들이 주로 악기 이름이다.초판본 이름 원서 이름 바른 번역 유래 및 의미 피콜로 ピッコロ 피콜로 가장 작은 관악기 Piccolo 에서 따옴 피아노 ピアノ 피아노 피아노 Piano 에서 따옴 탬버린 タンバリン 탬버린 탬버린 Tambourine 에서 따옴 심벌 シンバル 심벌 심벌즈 Cymbals 에서 따옴 드럼 ドラム 드럼 드럼 Drum 에서 따옴 - 야채 계열
사이어인들은 대부분 야채 이름에서 따 왔다. 사이야라는 것부터가 일본어로 야채인 야사이의 애너그램이다.
초판본 이름 원서 이름 바른 번역 유래 및 의미 사이어 サイヤ 사이야 야채 やさい 의 애너그램 카카로트 カカロット 카카로트 당근 Carrot 에서 따옴 라데츠 ラディッツ 라딧츠 순무 Radish 에서 따옴 베지터 ベジータ 베지타 야채 Vegetable 에서 따옴 내퍼 ナッパ 낫파 푸성귀 菜っ葉 에서 따옴 버독 バーダック 버독 우엉 burdock 에서 따옴 - 달팽이 계열
나메크 성인들의 이름은 대부분 달팽이와 연관이 있는데, 나메크 부터가 민달팽이 나메쿠지에서 따온 것이다.
초판본 이름 원서 이름 바른 번역 유래 및 의미 나메크 ナメック 나메크 민달팽이 なめくじ 에서 따옴 네일 ネイル 네일 달팽이 Snail 에서 따옴 덴데 デンデ 덴데 달팽이 でんでんむし 에서 따옴 - 냉장고 계열
프리더 휘하에 있기 때문에 냉장고 안에 들어가는 것들 위주로 이름이 붙었다.
초판본 이름 원서 이름 바른 번역 유래 및 의미 프리더 フリーザ 프리저 냉동고 Freezer 에서 따옴 큐이 キュイ 큐이 과일 키위 キウイ 에서 따옴 따봉 ザーボン 자봉 과일 자몽 ザボン 에서 따옴 도도리아 ドドリア 도도리아 과일 두리안 ドリアン 에서 따옴 기뉴 ギニュー 기뉴 우유 牛乳 에서 따옴 리쿰 リクーム 리쿰 크림 Cream 의 애너그램 배터 バータ 바타 버터 Butter 에서 따옴 지스 ジース 지스 치즈 Cheese 에서 따옴 굴드 グルド 굴드 요구르트 Yogurt 에서 따옴 - 관계에 따른 이름의 변형
부모 등의 이름 관계
초판본 이름 원서 이름 바른 번역 유래 및 의미 손오반 孫悟飯 손오반 카카로트를 데려다 키운 할아버지 포동이 ブヨン 부용 말랑말랑 ぶよぶよ 의 의태어에서 따옴 손오반 孫悟飯 손오반 할아버지의 이름을 따옴 콜드 대왕 コルド大王 콜드 대왕 프리저의 아버지니까 추워서 Cold 에서 따옴 손오천 孫悟天 손오천 손오반과 오 돌림 비델 ビーデル 비델 아버지 사탄 サタン 과 동일한 의미의 데빌의 애너그램
마론 マーロン 마론 크리링의 쿠리 クリ 는 밤을 뜻한다. 크리링의 딸이라 Marron 에서 따옴 팡 パン 팡 오반은 밥 飯 이라 오반의 딸은 빵 パン 에서 따옴 베에 ベエ 베에 마인 부우가 키우는 강아지라, 부우를 ウ 항에서 エ 항으로 변경 우부 ウーブ 우부 마인 부우의 환생이라 부우의 애너그램 - 마법 계열
시간과 공간을 넘어서 마법과 전설의 영역으로 가고, 이제 이름도 주문에서 따 온다.
초판본 이름 원서 이름 바른 번역 유래 및 의미 마도사 비비디 魔導師ビビデ 마도사 비비디 신데렐라의 주문 비비디-바비디-부우 Bibbdi-Bobbidi-Boo 에서 따옴 바비디 バビディ 바비디 비비디의 아들이라 그 다음 바비디에서 따옴 마인 부우 魔人ブウ 마인 부우 마지막 부우 에서 따옴 데브라 ダーブラ 데브라 마법 주문 아브라카다브라 Abracadabra 에서 따옴
오공의 필살기인 에네르기파의 원래 이름은 가메하메파 かめはめ波 이고, 이 이름은 무천도사의 亀 에서 따온 것인 줄 알았는데, 실제로는 하와이 Hawaii 를 처음으로 통일한 카메하메하 1세 Kamehameha I 의 이름을 따온 것이다. 원기옥 元気玉 , 마관광살포 魔貫光殺砲 , 태양권 太陽拳 등 다른 기술들은 오히려 기술의 실체와 명칭의 아이덴티티가 일치하는데, 가메하메파는 전혀 맞지 않는다. 무천도사가 하와이언 셔츠를 입는 것 정도가 유일한 연결 고리이다.
일본 애니메이션에서는 주인공이 필살기를 날릴 때 이름을 외치곤 하는데, 가.메.하.메. 라는 분절이 기를 모으는 듯한 느낌으로 발음이 이루어져서 계속해서 쓰이는 것도 같다.
3.3 드래곤볼의 자본론
울트라맨 ウルトラマン 이나 가멘라이더 仮面ライダー 같은 경우에는 주인공이 패할 위기에 처할 정도로 처절하게 싸우지는 않는다. 최종회 정도가 아니라면 주인공보다 약하거나 조금 강한 정도의 적 뿐이라, 주인공들이 스스로의 실력을 높이기 위한 노력을 할 필요가 없고, 결투할 때 약간의 기지를 발휘하는 정도로 대결을 마무리한다.
하지만 드래곤볼은 적이 나오면, 그 다음의 적은 훨씬 더 강하고 주인공들은 힘을 합쳐도 거의 죽을 지경으로 당하거나, 혹은 몇몇은 죽기도 한다. 울트라맨은 일상 정도의 강함을 가진 적들만이 등장하기 때문에 힘의 균형을 이룬 상태에서 정적인 수요/공급이 이루어지고, 드래곤볼은 힘의 불균형이 지속되는 더 강한 적들이 계속해서 등장하면서 수요가 발생한다. 마치 자본주의 사회에서 과수요에 따라 공급을 계속해서 늘이기 위해 투자를 지속하는 상황과 유사하다.
뭘, 자꾸 초월하시나?
천하제일 무도회 天下一武道会 시절에는 결투를 통해서 실제 맞붙은 캐릭터들끼리의 강함을 겨루고 있었지만, 스카우터 スカウター 가 등장하면서 계량화되어 수치로 순위를 부여하게 되었다. 이렇게 수치화된 전투력은 초기 300~1000 정도의 현실적인 수치로 시작하였지만, 이후 더 강한 적들이 등장하고 초사이어인 超サイヤ人 등으로 변신을 거듭하면서 적어도 100만, 1000만 정도는 쉬이 넘어갈 것 같은 수치가 되면서 현실감을 잃어갔다. 이 때문에 프리저 이후로는 스카우트로 전투력을 측정하는 것이 무의미해질 정도로 인플레를 계속하였다. 마치 2차대전 당시 독일에서 마르크의 가치가 1조배 하락한 것과 같은 정도인 것이다.
이후 디노미네이션을 위하여 바비디는 키리 キリ 라는 단위로 측정을 하였지만, 이미 인플레가 안드로메다까지 가버린 상황에서는 이 수치가 무의미하다.
드래곤볼이 연재되던 1984년부터 1995년의 일본은 버블이라고 표현할 정도로 엔고와 이후 잃어버린 10년이라고 부르는 거품 붕괴 시기였다. 이 상황을 반영하듯 오공을 둘러싼 캐릭터들의 전투력은 거품과도 같이 부풀려져서 극심한 인플레를 보여주었는데, 이러한 인플레이션을 드래곤볼 만큼 오랜동안 유지한 작품이 더는 없다는 것이 바로 드래곤볼의 대단함이라고 할 수 있다.
작품 내의 자기 복제
- 잭키 춘과 쉔 シェン 모두 야무차가 상대다.
- 미스터 사탄은 태국 천재 격투가 펌프트 パンプット 캐릭터에 수다를 과장해서 만들었다.
- 차파왕 チャパ王 의 팔수권 八手拳 은 천진반의 사요권 四妖拳 과 비슷하다. 빨라서 8개로 보이느냐, 실제로 4개가 되었느냐의 차이.
- 크리링은 거인 레슬러 안톤 더 그레이트 アントン・ザ・グレート 의 손가락을 잡고 업어치기 하는데, 오공도 거대 피콜로의 손가락을 잡고 업어친다.
- 블루 장군, 차오즈, 기뉴특전대의 굴드는 상대를 결박하는 초능력을 사용한다.
- 사이어인의 전투복은 우마왕의 보호장구와 비슷하다.
- 사이보그로 되살아난 프리더는 트랭크스에게 단칼에 당했는데, 이전에 타오파이파이 桃白白 역시 사이보그로 돌아왔지만 천진반에게 한방에 당했다.
- 오공은 카린 カリン 을 만나기 위해 탑 カリン塔 을 기어 오르고, 계왕 界王 을 만나기 위해 뱀의 길 蛇の道 을 달린다.
- 인조인간 16호는 레드 리본군 머슬 타워 マッスルタワー 의 메탈릭 중사 メタリック軍曹 와 유사하다. 로켓 펀치를 쓰고 아놀드 슈워체네거 Arnold Schwarzenegger 를 모델로 한다.
- 피콜로는 방송에서 '난 단지 공포에 질린 인간들의 얼굴을 보고 싶을 뿐이다' 라고 이야기하고, 셀은 방송에서 '공포에 떠는 얼굴을 바라보면서 마지막 한 사람까지 놓치지 않고 철저하게 죽이겠다.'라고 이야기한다.
- 피라후 혹은 피콜로를 기본으로 악역 얼굴이 만들어진다. 프리더, 셀, 부우, 닥터 게로 ドクター・ゲロ , 다브라는 모두 눈썹이 없고, 대신 그 부위가 유난히 튀어 나왔다. 머리에는 머리카락이 없고 밥공기를 엎어놓은 형태이다.
- 크리링은 내퍼, 리쿰 등 덩치들에게 당하고, 오공에게 선두를 받아서 부활한다. 베지터와 손오공의 대결에서는 거꾸로 오공이 당하고, 약한 캐릭터들이 나와서 베지터를 무찌르는 비틀기가 들어간다.
- 피콜로는 오공에게 당한 왼팔을 떼어내고 재생시키는데, 셀에게 엑기스를 빨린 후에도 동일하게 재생한다.
- 재배맨과 셀 주니어 セルジュニア 는 그냥 같은 캐릭터라고 봐도 무방하다. 재배맨은 크리링에게 당하고, 셀 주니어는 오반에게 당한다.
- 미스터 포포 ミスター・ポポ 를 만나서 '아', 버블스 バブルス 를 만나서도 '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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