닌텐도 DS의 e-Book 진입? DSVision
'단순함'이라는 것이 화두가 되는 복잡한 현대 사회에서, 과거 80년대 돈킹콩과 같은 모양의 단순한 게임기에 사람들은 열광했다. 그리고 그 열광을 넘어서 이 device는 또다른 서비스와의 연계 모델을 끊임 없이 내 놓으려고 한다.
닌텐도의 또 다른 Service-Device 연계 모델인 '닌텐도 DS - DSVision'은 닌텐도의 e-Book 시장 진입의 신호탄이라고 봐도 무리가 없을 것이다. 휴대용 게임 콘솔인 DS는 e-Book 단말기로서의 유리한 기능을 이미 보유하고 있으며, Amazon의 Kindle에 이어서 향후의 e-Book 시장 활성화에 기여할 것으로 기대된다.
1. 닌텐도의 Service - Device 연계 모델 등장
2. e-Book으로서의 DS
3. DSVision의 전망
1. 닌텐도의 Service - Device 연계 모델 등장
08년 7월 3일, 우선은 일본 안으로 한정되어 있지만 닌텐도 DS를 이용한 새로운 서비스 DSVision 서비스가 출시되었다. DSVision의 운영사인 am3는 07년 11월 일본 최대 출판업체인 다이니혼 인쇄 (DNP)와 공동으로 닌텐도 DS를 대상으로 출판, 영상, 교육 등의 컨텐츠를 제공하는 서비스 개발을 진행하였다.
DSVision에서는 소설, 만화, 영화 및 애니메이션 등 3개 장르의 컨텐츠를 제공중이고, 이는 DSVision의 사이트에서 PC로 download 받아 DS로 전송하는 방식이다.
물론 DSVision을 이용하기 위해선 DS 이외에 다른 부가 장비가 필요하기는 하다. 저작권 보호 기능을 탑재한 512MB의 전용 microSD, DS용 ROM 카드형 microSD 어댑터, USB read & write로 구성된 DSVision Starter Kit 등이 그것이다.
microSD와 ROM 카드형 어댑터, 그리고 Starter Kit
2. e-Book으로서의 DS
단순함을 무기로 삼은 DS이지만 device 자체로는 그렇게 단순하지만은 않다. DS는 게임기로서의 강점을 몇개 가지고 있는데, 1) 우수한 그래픽 성능과 사운드, 2) 2개의 Touch-Screen, 3) 음성 인식이 가능한 마이크 등이 그것이다. 이것은 물론 게임 device로서의 강점이기도 하지만, 멀티미디어 컨텐츠 뷰어로서의 강점으로 작용하기에도 충분한 것이다. (게다가 이 device는 이미 많이 팔렸다.)
->1) 2개의 화면을 마치 책의 2페이지처럼 구성해서 책을 넘기듯이 이용할 수 있어 가독성이 좋다.
2) 프랑스 Actimagine의 codec을 채택하여 전용의 고화질, 고음질 서비스를 구현하였고, 소비 전력도 적은 편이다.
3) '표시기능'으로 읽다가 중단된 부분부터 다시 읽을 수 있다. 물론 동영상에도 resume 기능이 있다.
4) microSD에 있는 photo viewer 기능으로 사진을 볼 수 있고, 간단한 편집이나 BGM 설정도 가능하다.
만만치 않은 가독성과 간단한 편집
3. DSVision의 전망
- 최근 일본 Mobile 시장에서 핵심 컨텐츠로서 Mobile 만화 시장의 성장세가 뚜렷하다. Mobile 만화 시장은 07년 Mobile 출판 시장의 크기를 두배로 성장시키면서 220억엔을 기록하였다. 이는 PC e-Book 시장의 3배 정도의 크기이다. (Impress R&D)
- 그러나 오프라인에 비해서 높은 가격이 문제가 된다. 현재 책정된 가격은 새 서적보다는 20~30% 정도 저렴하기는 하지만, 중고 시장에 비하면 상당한 고가 수준이다.
* DSVision : 소설 600엔, 만화 315엔, 애니 200엔
오프라인 서적 : 소설 800~1,500엔, 만화 400~700엔
중고 서적 : 소설 100~500엔, 만화 100~300엔
DSVision.jp 사이트
DSVision은 불법 복제칩인 R4 등을 이용하여 불법 컨텐츠를 사용하던 행위들을 양지로 끌어들이고, 2개의 화면을 이용한 전자 서적으로서의 자리매김은 기존의 닌텐도의 고민 거리와 향후 성장 동력 도입, 이 2가지 고민을 모두 해결해주는 중요한 Platform으로서의 역할을 해 줄 것이다.
다만 이것이 e-Book 시장의 활성화에 어느 정도 기여할 것이며, e-Book의 선두 주자인 Kindle과 호화되지 않는 상황에서 시장 점유율을 얼만큼 확보하는 가에 대한 의문은 여전히 남아 있다.
닌텐도의 또 다른 Service-Device 연계 모델인 '닌텐도 DS - DSVision'은 닌텐도의 e-Book 시장 진입의 신호탄이라고 봐도 무리가 없을 것이다. 휴대용 게임 콘솔인 DS는 e-Book 단말기로서의 유리한 기능을 이미 보유하고 있으며, Amazon의 Kindle에 이어서 향후의 e-Book 시장 활성화에 기여할 것으로 기대된다.
1. 닌텐도의 Service - Device 연계 모델 등장
2. e-Book으로서의 DS
3. DSVision의 전망
1. 닌텐도의 Service - Device 연계 모델 등장
08년 7월 3일, 우선은 일본 안으로 한정되어 있지만 닌텐도 DS를 이용한 새로운 서비스 DSVision 서비스가 출시되었다. DSVision의 운영사인 am3는 07년 11월 일본 최대 출판업체인 다이니혼 인쇄 (DNP)와 공동으로 닌텐도 DS를 대상으로 출판, 영상, 교육 등의 컨텐츠를 제공하는 서비스 개발을 진행하였다.
DSVision에서는 소설, 만화, 영화 및 애니메이션 등 3개 장르의 컨텐츠를 제공중이고, 이는 DSVision의 사이트에서 PC로 download 받아 DS로 전송하는 방식이다.
물론 DSVision을 이용하기 위해선 DS 이외에 다른 부가 장비가 필요하기는 하다. 저작권 보호 기능을 탑재한 512MB의 전용 microSD, DS용 ROM 카드형 microSD 어댑터, USB read & write로 구성된 DSVision Starter Kit 등이 그것이다.
microSD, adapter, Starter Kit
2. e-Book으로서의 DS
단순함을 무기로 삼은 DS이지만 device 자체로는 그렇게 단순하지만은 않다. DS는 게임기로서의 강점을 몇개 가지고 있는데, 1) 우수한 그래픽 성능과 사운드, 2) 2개의 Touch-Screen, 3) 음성 인식이 가능한 마이크 등이 그것이다. 이것은 물론 게임 device로서의 강점이기도 하지만, 멀티미디어 컨텐츠 뷰어로서의 강점으로 작용하기에도 충분한 것이다. (게다가 이 device는 이미 많이 팔렸다.)
->1) 2개의 화면을 마치 책의 2페이지처럼 구성해서 책을 넘기듯이 이용할 수 있어 가독성이 좋다.
2) 프랑스 Actimagine의 codec을 채택하여 전용의 고화질, 고음질 서비스를 구현하였고, 소비 전력도 적은 편이다.
3) '표시기능'으로 읽다가 중단된 부분부터 다시 읽을 수 있다. 물론 동영상에도 resume 기능이 있다.
4) microSD에 있는 photo viewer 기능으로 사진을 볼 수 있고, 간단한 편집이나 BGM 설정도 가능하다.
닌텐도 DS의 뛰어난 가독성
3. DSVision의 전망
- 최근 일본 Mobile 시장에서 핵심 컨텐츠로서 Mobile 만화 시장의 성장세가 뚜렷하다. Mobile 만화 시장은 07년 Mobile 출판 시장의 크기를 두배로 성장시키면서 220억엔을 기록하였다. 이는 PC e-Book 시장의 3배 정도의 크기이다. (Impress R&D)
- 그러나 오프라인에 비해서 높은 가격이 문제가 된다. 현재 책정된 가격은 새 서적보다는 20~30% 정도 저렴하기는 하지만, 중고 시장에 비하면 상당한 고가 수준이다.
* DSVision : 소설 600엔, 만화 315엔, 애니 200엔
오프라인 서적 : 소설 800~1,500엔, 만화 400~700엔
중고 서적 : 소설 100~500엔, 만화 100~300엔
DSVision.jp
DSVision은 불법 복제칩인 R4 등을 이용하여 불법 컨텐츠를 사용하던 행위들을 양지로 끌어들이고, 2개의 화면을 이용한 전자 서적으로서의 자리매김은 기존의 닌텐도의 고민 거리와 향후 성장 동력 도입, 이 2가지 고민을 모두 해결해주는 중요한 Platform으로서의 역할을 해 줄 것이다.
다만 이것이 e-Book 시장의 활성화에 어느 정도 기여할 것이며, e-Book의 선두 주자인 Kindle과 호화되지 않는 상황에서 시장 점유율을 얼만큼 확보하는 가에 대한 의문은 여전히 남아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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