Google의 'Knol', 지식in이 되려는가?
Google은 지난 7월 23일 약 7개월간의 테스트를 마치고 인터넷 백과 사전인 Knol의 오픈 베터 서비스를 시작했다. 누구나 익명으로 자유롭게 참여하여 컨텐츠를 생산하고 수정할 수 있는 Wikipedia와 달리, Google의 Knol은 기명의 특정 생산자가 만들어내는 지식에 초점을 맞춘 인터넷 백과사전 서비스이다. Google은 Knol이 Wikipedia와 상호 보완적인 관계를 형성할 것이라고 주장하지만, 대부분은 양자가 경쟁 관계에 서게 될 것이라고 진단하고 있다.
1. Knol과 Wikipedia
2. 컨텐츠 생산자의 전문성
3. Knol의 수익 배분 모델
4. Knol에 대한 우려
5. Knol은 새로운 기회?
1. Wikipedia에 맞서는 Knol
"Unit of Knowlegde"를 표방하는 Google의 인터넷 백과사전 서비스 Knol이 지난 7월 23일 공식적인 서비스를 개시하였다. 이미 Wikipedia가 250만 건에 가까운 지식 컨텐츠를 기반으로 시장을 독점하여 지배하고 있는 상황에서 Knol은 차별화된 서비스를 통해서 Wikipedia를 보완해 나가겠다는 논리를 앞세웠다.
Knol과 관련하여 가장 논란이 되는 부분은 지난 7년간의 서비스를 통해 이미 인터넷 백과사전 서비스의 대명사가 된 Wikipedia에 맞서 차별화를 할 수 있을 것인가에 대한 것이다.
Google 측에서는 1) 전문성을 보유한 컨텐츠 생산자, 2) 수익 배분, 이 두가지를 내세우며 성공을 자신하고 있다.
2. 컨텐츠 생산자의 전문성
Wikipedia가 익명의 인터넷 사용자들에 의해서 만들어진 지식에 기반한다면, Knol은 특정 전문가 또는 기명의 인터넷 사용자에 의해서 만들어진 신뢰 높은 컨텐츠와 지식을 바탕으로 하고 있다고 할 수 있다. 이것이 Knol의 가장 큰 특징이다.
Wikipedia가 신뢰도 부분에서 낮은 평가를 받는 것과 달리, Knol은 저자의 개념을 도입하여 신뢰도를 높일 수 있을 것이라고 평가되고 있다. 거기에 Knol에서 제공하는 평가, 리뷰, 댓글 등을 방법으로 더해지는 다른 사용자들의 참여에 의해서 더욱 정확하고 신뢰도 높은 컨텐츠가 생산되고 공유될 수 있는 환경을 조성하는 것이다.
기본적으로 Knol에 지식을 공유하기 위해서는 Google page creator가 제공하는 편집 tool을 이용한다. 이 tool을 이용해서 제목과 소제목, 해당 글에 대한 요약글을 작성할 수 있으며, Knol에서 제공하는 format을 지정하면 해당 글의 목차도 만들 수 있다. 글을 작성한 후, 해당 글의 공개 여부를 결정할 수 있는데, 이를 공개할 경우 다른 사람이 이를 Knol에서 검색할 수 있으며, 사람들로부터 좋은 평가를 받는 경우에는 Google 검색의 상단에 노출될 수 있다.
또한 글 쓰는 사람은 다양한 옵션을 선택할 수 있는데, 그 중에는 자신이 작성한 글에 대한 license 정책을 스스로 정할 수 있는 방법이 있다. Copyright로 모든 권리를 자신에게 귀속시킬도 있고, Creative Common License 3.0 에 따라 다른 사람이 글을 이용할 수 있도록 정할 수도 있다. 또한 자신의 글에 대해 Knol 회원은 누구나 편집이 가능하도록 정할 수도 있고 (Open Collaboration Model), 저자가 허락한 경우에만 해당 글에 반영되는 방식으로 설정할 수도 있다. (Moderated Collaboration Model), 물론 저자가 정한 공동 저자만이 편집할 수 있는 방식도 있다. (Closed Collaboration Model)
3. Knol의 수익 배분 모델
Knol의 두번째 장점은 컨텐츠 생산을 유도하는 수익 분배 시스템이다. 비영리로 운영되는 Wikipedia와 달리 Knol은 컨텐츠 생산자가 자신이 만든 콘텐츠에 Google의 광고 서비스인 Adsense를 게재해 수익을 얻을 수 있다. Knol은 이러한 유인책을 통해서 지금까지 웹에 공개되지 않은 다양하고 전문적인 지식들이 웹으로 올라올 수 있도록 유도할 계획이다. 실제로 업계에서는 해당 콘텐츠로부터 발생한 광고 수익을 Google과 해당 콘텐츠 생산자가 나누어 가지도록 함으로써 보다 양질의 컨텐츠를 담보할 수 있을 것으로 내다보고 있다.
4. Knol에 대한 우려의 시각
신뢰도 높은 컨텐츠를바탕으로 Traffic을 유인하고, 이를 통해 Knol의 컨텐츠 생산자들이 수익을 낼 수 있는 여건이 조성된다면, 성공 가능성은 비교적 높다는 것이 Google의 판단이다. 그러나 이들 앞에 놓인 선결 과제도 적지 않다. 특히 Google 검색의 객관성 훼손 가능성, Google과 타 미디어 기업과의 관계, Knol의 수익화로 인한 일부 콘텐츠로의 편향 가능성 등에 대한 우려의 목소리가 높다.
Google은 이미 오래 전부터 자사의 검색 결과에 대한 객관성을 강조해왔다. 그러나 이번 Knol 서비스 개시와 함께 Google 검색 결과가 편향될 수도 있다는 객관성 논란이 대두되고 있다. Google의 검색 결과 상위에 Knol의 컨텐츠가 노출될 가능성이 커진다는 것이다.
또한 그간 Google 검색을 통해서 Traffic을 나누어 챙겨왔던 사업자들의 반발은 더욱 거세다. Martha Stewart Living Omnimedia의 CEO Wenda Harris Millard는 Google이 내부 사이트 Knol을 통해서 그 동안 협력 업체들에게 돌아갔던 수익을 빼앗아갈 가능성이 높다며 우려를 표명하고 있다. 사실 전세계 검색 시장을 좌지우지하는 Google의 검색 순위 상위에 Google이 자체 서비스하는 Knol의 콘텐츠가 오를 경우 관련 미디어 사업자들로서는 큰 타격이 아닐 수 없다.
이에 대해서 Google은“Knol 제공 콘텐츠 역시 다른 콘텐츠와 동일하게 취급될 뿐이며, 만약 Knol의 콘텐츠가 Google 검색 상위에 랭크 된다면 그것은 그 자체로 높은 랭크를 얻은 콘텐츠이기 때문”이라는 입장을 밝히며 이러한 우려를 일축하고 있다. 그러나 현실적으로 단일 주제로 구성된 웹사이트에서 제공되는 콘텐츠 보다 여러 전문가 집단으로 제작된 Knol의 콘텐츠에 이용자들이 선호하게 될 것은 당연해, 일반 단일주제 웹사이트에 Knol은 큰 위협이 될 것으로 관측된다.
Knol의 수익 모델 역시 논란의 대상이 되고 있다. 즉, 콘텐츠를 통해서 수익을 올릴 수 있도록 함으로써 결국 수익 발생 가능성이 높은 콘텐츠만의 양산을 가져올 수 있는데, 이는 결국 Knol이 표방하는 인터넷 백과사전 서비스와는 동떨어진 콘텐츠간 불균형 현상을 발생시킬 수 있다는 것이다.
5. Knol은 새로운 기회?
반면, 일부 미디어 사업자들은 Knol을 더 많은 사용자에게 자사가 보유한 콘텐츠를 제공할 수 있는 새로운 기회로 받아들이고 있다. WebMD 등 일부 사업자들은 이미 'Knol 효과'에 대한 테스트에 나섰으며, Demand Media 역시 Knol이 YouTube 만큼의 효과가 있다면 자사 콘텐츠를 Knol에 올릴 의향이 있다고 밝혔다.
세계 최대 온라인 비디오 서비스인 YouTube에 이어 온라인 백과사전 서비스인 Knol까지 보유하게 된 Google을 바라보는 미디어 사업자들의 마음도 편치 않은 것이 사실이다. 미디어 사업자들은 Knol 서비스야말로 Google의 미디어 기업으로의 변신을 알리는 신호탄으로 해석하고 있다. 이들은 Google이 미디어 기업으로 포지셔닝하게 될 경우 자신들과의 대결이 불가피하다는 점에 주목하고 있다.
개인적으로 Google의 좋은 점은 닫힌 portal이 아니라 외부를 향해 무한히 열려있는 portal이라는 것이다. 하지만, Google 검색 후의 Traffic 유출이 Wikipedia로 편중되는 현상을 지켜보는 Google은 속이 쓰렸나보다. 어찌됐건 사용자의 traffic을 자신의 내부로 몰고가는 Knol의 모델이 그리 탐탁해 보이지는 않는다. 닫힌 공간에서 고여있다가 썩어버린 Naver의 지식In을 보는 기분이랄까?
1. Knol과 Wikipedia
2. 컨텐츠 생산자의 전문성
3. Knol의 수익 배분 모델
4. Knol에 대한 우려
5. Knol은 새로운 기회?
1. Wikipedia에 맞서는 Knol
"Unit of Knowlegde"를 표방하는 Google의 인터넷 백과사전 서비스 Knol이 지난 7월 23일 공식적인 서비스를 개시하였다. 이미 Wikipedia가 250만 건에 가까운 지식 컨텐츠를 기반으로 시장을 독점하여 지배하고 있는 상황에서 Knol은 차별화된 서비스를 통해서 Wikipedia를 보완해 나가겠다는 논리를 앞세웠다.
Knol beta (Source : Google, knol.google.com)
Knol과 관련하여 가장 논란이 되는 부분은 지난 7년간의 서비스를 통해 이미 인터넷 백과사전 서비스의 대명사가 된 Wikipedia에 맞서 차별화를 할 수 있을 것인가에 대한 것이다.
Google 측에서는 1) 전문성을 보유한 컨텐츠 생산자, 2) 수익 배분, 이 두가지를 내세우며 성공을 자신하고 있다.
2. 컨텐츠 생산자의 전문성
Wikipedia가 익명의 인터넷 사용자들에 의해서 만들어진 지식에 기반한다면, Knol은 특정 전문가 또는 기명의 인터넷 사용자에 의해서 만들어진 신뢰 높은 컨텐츠와 지식을 바탕으로 하고 있다고 할 수 있다. 이것이 Knol의 가장 큰 특징이다.
Wikipedia가 신뢰도 부분에서 낮은 평가를 받는 것과 달리, Knol은 저자의 개념을 도입하여 신뢰도를 높일 수 있을 것이라고 평가되고 있다. 거기에 Knol에서 제공하는 평가, 리뷰, 댓글 등을 방법으로 더해지는 다른 사용자들의 참여에 의해서 더욱 정확하고 신뢰도 높은 컨텐츠가 생산되고 공유될 수 있는 환경을 조성하는 것이다.
Knol의 Verified Author (Source : Google, knol.google.com)
기본적으로 Knol에 지식을 공유하기 위해서는 Google page creator가 제공하는 편집 tool을 이용한다. 이 tool을 이용해서 제목과 소제목, 해당 글에 대한 요약글을 작성할 수 있으며, Knol에서 제공하는 format을 지정하면 해당 글의 목차도 만들 수 있다. 글을 작성한 후, 해당 글의 공개 여부를 결정할 수 있는데, 이를 공개할 경우 다른 사람이 이를 Knol에서 검색할 수 있으며, 사람들로부터 좋은 평가를 받는 경우에는 Google 검색의 상단에 노출될 수 있다.
또한 글 쓰는 사람은 다양한 옵션을 선택할 수 있는데, 그 중에는 자신이 작성한 글에 대한 license 정책을 스스로 정할 수 있는 방법이 있다. Copyright로 모든 권리를 자신에게 귀속시킬도 있고, Creative Common License 3.0 에 따라 다른 사람이 글을 이용할 수 있도록 정할 수도 있다. 또한 자신의 글에 대해 Knol 회원은 누구나 편집이 가능하도록 정할 수도 있고 (Open Collaboration Model), 저자가 허락한 경우에만 해당 글에 반영되는 방식으로 설정할 수도 있다. (Moderated Collaboration Model), 물론 저자가 정한 공동 저자만이 편집할 수 있는 방식도 있다. (Closed Collaboration Model)
3. Knol의 수익 배분 모델
Knol의 두번째 장점은 컨텐츠 생산을 유도하는 수익 분배 시스템이다. 비영리로 운영되는 Wikipedia와 달리 Knol은 컨텐츠 생산자가 자신이 만든 콘텐츠에 Google의 광고 서비스인 Adsense를 게재해 수익을 얻을 수 있다. Knol은 이러한 유인책을 통해서 지금까지 웹에 공개되지 않은 다양하고 전문적인 지식들이 웹으로 올라올 수 있도록 유도할 계획이다. 실제로 업계에서는 해당 콘텐츠로부터 발생한 광고 수익을 Google과 해당 콘텐츠 생산자가 나누어 가지도록 함으로써 보다 양질의 컨텐츠를 담보할 수 있을 것으로 내다보고 있다.
Knol의 수익 배분 모델 (Source : Strabase)
4. Knol에 대한 우려의 시각
신뢰도 높은 컨텐츠를바탕으로 Traffic을 유인하고, 이를 통해 Knol의 컨텐츠 생산자들이 수익을 낼 수 있는 여건이 조성된다면, 성공 가능성은 비교적 높다는 것이 Google의 판단이다. 그러나 이들 앞에 놓인 선결 과제도 적지 않다. 특히 Google 검색의 객관성 훼손 가능성, Google과 타 미디어 기업과의 관계, Knol의 수익화로 인한 일부 콘텐츠로의 편향 가능성 등에 대한 우려의 목소리가 높다.
Google은 이미 오래 전부터 자사의 검색 결과에 대한 객관성을 강조해왔다. 그러나 이번 Knol 서비스 개시와 함께 Google 검색 결과가 편향될 수도 있다는 객관성 논란이 대두되고 있다. Google의 검색 결과 상위에 Knol의 컨텐츠가 노출될 가능성이 커진다는 것이다.
Google Search Results (Source : Google, www.google.com)
또한 그간 Google 검색을 통해서 Traffic을 나누어 챙겨왔던 사업자들의 반발은 더욱 거세다. Martha Stewart Living Omnimedia의 CEO Wenda Harris Millard는 Google이 내부 사이트 Knol을 통해서 그 동안 협력 업체들에게 돌아갔던 수익을 빼앗아갈 가능성이 높다며 우려를 표명하고 있다. 사실 전세계 검색 시장을 좌지우지하는 Google의 검색 순위 상위에 Google이 자체 서비스하는 Knol의 콘텐츠가 오를 경우 관련 미디어 사업자들로서는 큰 타격이 아닐 수 없다.
이에 대해서 Google은“Knol 제공 콘텐츠 역시 다른 콘텐츠와 동일하게 취급될 뿐이며, 만약 Knol의 콘텐츠가 Google 검색 상위에 랭크 된다면 그것은 그 자체로 높은 랭크를 얻은 콘텐츠이기 때문”이라는 입장을 밝히며 이러한 우려를 일축하고 있다. 그러나 현실적으로 단일 주제로 구성된 웹사이트에서 제공되는 콘텐츠 보다 여러 전문가 집단으로 제작된 Knol의 콘텐츠에 이용자들이 선호하게 될 것은 당연해, 일반 단일주제 웹사이트에 Knol은 큰 위협이 될 것으로 관측된다.
Knol의 수익 모델 역시 논란의 대상이 되고 있다. 즉, 콘텐츠를 통해서 수익을 올릴 수 있도록 함으로써 결국 수익 발생 가능성이 높은 콘텐츠만의 양산을 가져올 수 있는데, 이는 결국 Knol이 표방하는 인터넷 백과사전 서비스와는 동떨어진 콘텐츠간 불균형 현상을 발생시킬 수 있다는 것이다.
5. Knol은 새로운 기회?
반면, 일부 미디어 사업자들은 Knol을 더 많은 사용자에게 자사가 보유한 콘텐츠를 제공할 수 있는 새로운 기회로 받아들이고 있다. WebMD 등 일부 사업자들은 이미 'Knol 효과'에 대한 테스트에 나섰으며, Demand Media 역시 Knol이 YouTube 만큼의 효과가 있다면 자사 콘텐츠를 Knol에 올릴 의향이 있다고 밝혔다.
세계 최대 온라인 비디오 서비스인 YouTube에 이어 온라인 백과사전 서비스인 Knol까지 보유하게 된 Google을 바라보는 미디어 사업자들의 마음도 편치 않은 것이 사실이다. 미디어 사업자들은 Knol 서비스야말로 Google의 미디어 기업으로의 변신을 알리는 신호탄으로 해석하고 있다. 이들은 Google이 미디어 기업으로 포지셔닝하게 될 경우 자신들과의 대결이 불가피하다는 점에 주목하고 있다.
개인적으로 Google의 좋은 점은 닫힌 portal이 아니라 외부를 향해 무한히 열려있는 portal이라는 것이다. 하지만, Google 검색 후의 Traffic 유출이 Wikipedia로 편중되는 현상을 지켜보는 Google은 속이 쓰렸나보다. 어찌됐건 사용자의 traffic을 자신의 내부로 몰고가는 Knol의 모델이 그리 탐탁해 보이지는 않는다. 닫힌 공간에서 고여있다가 썩어버린 Naver의 지식In을 보는 기분이랄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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