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obile 검색 시장을 겨냥한 Portal과 Mobile 진영의 합종연횡
Full Browser와 iPhone의 등장과 함께 mobile internet의 사용이 보다 현실화 되자, 서로 대립과 견제 관계를 유지하던 인터넷 업계와 이통사, 단말 제조업체의 합종연횡이 활발하게 이루어지고 있다.
1. 인터넷 검색 - 모바일 진영간의 제휴
2. Mobile 검색 이용 현황
1. 인터넷 검색 - 모바일 진영간의 제휴
1.1 MS & RIM
이미 Live Messenger와 Hotmail의 제휴 관계가 있었던 MS와 RIM이 이번에는 RIM의 BlackBerry Browser에 MS의 검색 엔진인 Live Search를 장착하는 것은 물론, BlackBerry의 Map에 통합한다는 협력 방안에 협의 하였다. 이로써 BlackBerry의 이용자들은 위치 관련 검색을 보다 쉽게 이용할 수 있을 것으로 전망된다.
이 외에도 일기예보, 주식, 레스토랑 정보 등 각종 정보 서비스를 손쉽게 이용할 수 있다.
1.2 Yahoo! & AT&T
Yahoo!는 지난 9월 8일 AT&T의 자체 포털인 Media NET에 Mobile 검색 엔진인 Yahoo! oneSearch를 탑재하여 뉴스, 금융, 날씨 정보를 제공하고 Flickr 등에서 Mobile 검색을 가능하게 할 뿐 아니라, AT&T의 Yellowpage.com을 통하여 지역 정보 검색과 광고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다.
1.3 Google & Verizon Wireless
Google과 Verizon Wireless는 Mobile 웹 검색 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하여 우선 협상을 진행 중이다.
Verizon으로서는 검색 서비스의 수익 분배 조건으로 Google 검색 엔진을 6,800만 자사 가입자들에게 제공할 수 있으며, Google 입장에서는 자사의 Mobile OS인 Android 탑재 휴대 전화 단말 출시 이전에 보다 빨리 Mobile 시장에 진출할 수 있다는 점에서 양사의 이해 관계가 맞았던 것이다.
2. Mobile 검색 이용 현황
07년 미국의 Mobile 검색 광고 시장 규모는 약 $3,500만 정도에 불과했다. (Source : eMarketer) 그럼에도 불구하고 주요 검색 업체 및 이통사, 단말 제조 업체들은 Mobile 검색 및 관련 광고 시장의 꾸준한 성장세에 주목하고 있다. 이용자 수의 지속적인 증가 뿐 아니라, 개인별 이용 빈도 또한 눈에 띄게 성장하고 있는 것이다.
08년 6월 기준 유럽 시장에서 Mobile을 통해 검색 서비스를 이용하는 인구는 450만 명이었으며, 미국에서는 약 2,080만 명으로 집계되고 있으며 이는 전년도 같은 시기에 비해서 각각 38%, 68% 증가한 수치이다. (Source : comScore)
최근의 잇따른 인터넷 사업자와 이통사, 단말 제조 업체의 제휴가 있기는 하지만, 이것이 Mobile 검색 시장의 부흥을 의미한다고 보기에는 아직 이른감이 없지 않다. 탁월한 Browser의 User Experience를 제공하는 iPhone에서 알 수 있듯이, 결국 Mobile 검색을 비롯한 Mobile 인터넷 시장 성장은 이동 통신사와 인터넷 사업자, 단말 제조사 3자간의 긴밀한 관계 및 조율 과정을 통해서 가능할 것이다.
1. 인터넷 검색 - 모바일 진영간의 제휴
2. Mobile 검색 이용 현황
1. 인터넷 검색 - 모바일 진영간의 제휴
1.1 MS & RIM
이미 Live Messenger와 Hotmail의 제휴 관계가 있었던 MS와 RIM이 이번에는 RIM의 BlackBerry Browser에 MS의 검색 엔진인 Live Search를 장착하는 것은 물론, BlackBerry의 Map에 통합한다는 협력 방안에 협의 하였다. 이로써 BlackBerry의 이용자들은 위치 관련 검색을 보다 쉽게 이용할 수 있을 것으로 전망된다.
이 외에도 일기예보, 주식, 레스토랑 정보 등 각종 정보 서비스를 손쉽게 이용할 수 있다.
Blackberry with MS Live Messenger & Hotmail (Source : ProductReviews www.product-reviews.net)
1.2 Yahoo! & AT&T
Yahoo!는 지난 9월 8일 AT&T의 자체 포털인 Media NET에 Mobile 검색 엔진인 Yahoo! oneSearch를 탑재하여 뉴스, 금융, 날씨 정보를 제공하고 Flickr 등에서 Mobile 검색을 가능하게 할 뿐 아니라, AT&T의 Yellowpage.com을 통하여 지역 정보 검색과 광고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다.
Yahoo! oneSearch (Source : Yahoo, mobile.yahoo.com/onesearch)
1.3 Google & Verizon Wireless
Google과 Verizon Wireless는 Mobile 웹 검색 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하여 우선 협상을 진행 중이다.
Verizon으로서는 검색 서비스의 수익 분배 조건으로 Google 검색 엔진을 6,800만 자사 가입자들에게 제공할 수 있으며, Google 입장에서는 자사의 Mobile OS인 Android 탑재 휴대 전화 단말 출시 이전에 보다 빨리 Mobile 시장에 진출할 수 있다는 점에서 양사의 이해 관계가 맞았던 것이다.
2. Mobile 검색 이용 현황
07년 미국의 Mobile 검색 광고 시장 규모는 약 $3,500만 정도에 불과했다. (Source : eMarketer) 그럼에도 불구하고 주요 검색 업체 및 이통사, 단말 제조 업체들은 Mobile 검색 및 관련 광고 시장의 꾸준한 성장세에 주목하고 있다. 이용자 수의 지속적인 증가 뿐 아니라, 개인별 이용 빈도 또한 눈에 띄게 성장하고 있는 것이다.
08년 6월 기준 유럽 시장에서 Mobile을 통해 검색 서비스를 이용하는 인구는 450만 명이었으며, 미국에서는 약 2,080만 명으로 집계되고 있으며 이는 전년도 같은 시기에 비해서 각각 38%, 68% 증가한 수치이다. (Source : comScore)
최근의 잇따른 인터넷 사업자와 이통사, 단말 제조 업체의 제휴가 있기는 하지만, 이것이 Mobile 검색 시장의 부흥을 의미한다고 보기에는 아직 이른감이 없지 않다. 탁월한 Browser의 User Experience를 제공하는 iPhone에서 알 수 있듯이, 결국 Mobile 검색을 비롯한 Mobile 인터넷 시장 성장은 이동 통신사와 인터넷 사업자, 단말 제조사 3자간의 긴밀한 관계 및 조율 과정을 통해서 가능할 것이다.
(Main Source : Strabas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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